다만 임대주택을 늘리기 위해 건설업체에 내주는 혜택만큼의 '공공성 담보'와 '사업성'이 양립할 수 있느냐에 대해선 의문을 제기했다.
심교언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는 "건설업체 입장에선 수천억원이나 되는 사업비를 장기간 묻어둬야 하는데 이럴 경우 사업기간내 자금유동성 해소를 위한 구체적 방법이 제시돼야 민간임대주택 활성화 방안이 현실성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공공택지의 저렴한 분양 등의 혜택이 모두 사업 참여업체에 쏠려 임대주택 공급을 통한 서민안정 측면보다는 민간임대라는 명분하에 '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두는 것 아니냐란 의견도 나왔다.
노희순 주택산업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일단 이같은 혜택을 통해 민간기업들이 임대시장에 진출, 시장 규모가 확대될 수는 있다"면서도 "자칫 파격적인 혜택이 퍼주기로 보일 수 있는 만큼 그에 대한 투명성이 제고돼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 시각 인기 뉴스
따라서 정부가 사실상 특혜에 가까운 혜택을 줌에 따라 서민들이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임대료 수준이나 임대기간이 정해져야 '퍼주기 논란'이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밝혔다.
심 교수는 "LH의 경우 공공택지를 조성원가나 감정가 수준으로만 팔게돼 있어 부채가 쌓이는 구조"라며 "토지를 싸게 매각한다고 사업자가 임대료를 턱없이 낮추거나 임대기간이 크게 늘릴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땅값이 어느 정도로 책정되느냐에 따라 형평성 논란도 불거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 위원은 "건설업체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나 금융업계, 국민연금 등 다양한 채널에서의 자금도 들어올 수 있게 독려하는 방안도 내놔야 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