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8월 1주차 '필밴' 챔피언 롤 전적 검색…1위 '피들스틱'

머니투데이 이슈팀 김종훈 기자 2014.09.30 17:24
글자크기
인기 온라인게임 '리그오브레전드'(롤)의 9월 4주차 '필수 선택 제한' 챔피언 목록(위쪽)과 1위부터 5위를 차지한 챔피언들(아래 왼쪽부터 피들스틱, 니달리, 제드, 리 신, 루시안)/ 사진=롤 전적 검색 사이트 '포우' 캡처(위쪽), 라이엇게임즈 제공인기 온라인게임 '리그오브레전드'(롤)의 9월 4주차 '필수 선택 제한' 챔피언 목록(위쪽)과 1위부터 5위를 차지한 챔피언들(아래 왼쪽부터 피들스틱, 니달리, 제드, 리 신, 루시안)/ 사진=롤 전적 검색 사이트 '포우' 캡처(위쪽), 라이엇게임즈 제공


인기 온라인게임 '리그오브레전드'(롤)에서 높은 확률로 '선택 제한'(밴)을 당하는 필수 밴(필밴) 챔피언의 명단에 관심이 모아진다.

30일 롤 전적 검색 사이트 포우(Fow.kr)에 따르면 지난 23일부터 29일까지 9월 4주차 롤 '필밴' 챔피언 1위에는 마법 공격형 챔피언 '피들스틱'이 이름을 올렸다. 평점(MMR) 2000점 이상을 보유한 국내 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집계 결과가 기준이다.



피들스틱은 이번주 평균 약 76.13%의 밴률을 기록했다. 피들스틱은 연쇄 침묵 효과가 있는 '어둠의 바람'과 광역 공격형 궁극기 '까마귀 폭풍' 등 강력한 마법 공격 스킬을 자랑하는 챔피언이다.

2위는 약 69.89%를 기록한 근접 공격형 챔피언 '니달리'다. 니달리는 지난 25일까지 80% 후반대의 높은 밴률을 유지했으나 26일 72.34%로 하락세에 접어들어 29일에는 43.03%까지 주저앉았다.



3위는 근접 공격형 챔피언 '제드'가 차지했다. 제드의 밴률은 약 60.06%였다. 이어 근접 공격형 챔피언 '리 신'이 약 57.23%의 밴률로 4위에 올랐다.
5위에는 원거리 공격형 챔피언 '루시안'이 올랐다. 루시안의 이번주 밴률은 약 48.10%였다.

'밴'은 게임 속 순위를 두고 이용자 간 경쟁을 벌이는 '랭크 게임'에서 활성화되는 기능이다. 이용자들은 5대5 로 나뉘어 팀을 구성한 뒤 게임에 참여할 자신의 챔피언 선택 전 '밴'할 챔피언을 먼저 정하게 된다. 만약 특정 챔피언이 '밴'될 경우 해당 경기에서는 해당 챔피언을 선택할 수 없게 된다.

일반적으로 '밴' 확률이 높은 챔피언은 다른 챔피언에 비해 지나치게 강한 '오피'(OP·Over Power) 챔피언인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용자들은 게임의 재미를 높이고 균형을 맞춰 경기를 펼치기 위해 OP챔피언을 '밴'한다. '롤' 프로선수들의 경우는 대회에서 상대편의 주력 챔피언의 사용을 막기 위한 카드로 '밴'을 이용하기도 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