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사진제공=현대그룹
현대그룹은 일본계 금융회사인 오릭스와 특수목적법인(SPC)을 세우고, SPC에 보유 중인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전량(88.8%)을 6000억원에 매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매각은 현대그룹과 오릭스가 공동으로 SPC를 설립하고, 신설된 SPC가 현대로지스틱스 지분과 경영권을 인수하는 방식이다. 신설 SPC는 자본금 3400억원으로 오릭스가 자본금의 70%인 2400억원을 투자하고, 30%인 1000억원은 현대상선 (17,630원 ▲320 +1.85%)이 출자한다.
현대로지스틱스는 택배와 3자 물류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물류 계열사로 현대그룹 내 물류운송을 담당하고 있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이번 매각은 바이백 조항이 없는 진성 매각이다"며 "하지만 현대로지스틱스에서 그룹 물량을 갖고 있는 등의 사업 관계가 있어 그것을 유지할 수 있는 SPC 설립 방식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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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향후 오릭스가 현대로지스틱스를 재매각할 때 이익 배분 문제도 있다. 현대상선이 신설 SPC의 지분을 30% 갖고 있는 만큼 신설 SPC가 현대로지스틱스를 재매각할 경우 현대그룹은 원금과 함께 투자차익을 오릭스와 공유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현대그룹은 현대로지스틱스가 보유 중인 현대엘리베이터 지분 19.95%를 현대글로벌 등이 매입해 매각에 따른 지배구조 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다. 매입금액은 약 12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현대그룹은 현재 현정은 회장→현대글로벌→현대로지스틱스→현대엘리베이터→현대상선→현대글로벌/현대로지스틱스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지배구조를 갖고 있다. 이에 거래가 완료되면 지배구조는 현정은 회장→현대글로벌→현대엘리베이터→현대상선→현대글로벌로 개편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오릭스의 경우 현대로지스틱스를 재매각해 시세 차익을 노릴 가능성이 높다”며 “SPC를 설립할 경우 현대그룹이 시세 차익의 일부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그룹은 지난해 12월 3조3000억원의 선제적 자구안을 발표한 이후 LNG운송사업 부문 매각, 신한, KB금융지주 등 보유주식 매각, 외자 유치 등을 통해 6개월간 약 2조7000억원, 80% 이상의 자구안을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