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현대로지스틱스
현대그룹은 일본계 금융회사인 오릭스 코퍼레이션(이하 오릭스)과 특수목적법인(SPC)을 세우고, 보유 중인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전량(88.8%)을 6000억원에 매각한다고 17일 밝혔다.
현대로지스틱스의 지분은 현대상선 (17,630원 ▲320 +1.85%)이 47.67%, 현대글로벌이 24.36%, 현정은 회장 등이 13.43%, 현대증권이 3.34%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매각과 관련해 현대상선 등은 16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현대로지스틱스 지분매각과 관련한 안건을 의결했다.
신설 SPC는 자본금 3400억원으로 오릭스가 자본금의 70%인 2400억원을 투자하고, 30%인 1000억원은 현대상선이 출자해 공동주주로 나서게 된다.
향후 신설 SPC가 현대로지스틱스를 재매각할 경우 현대그룹은 원금과 함께 투자차익을 오릭스와 공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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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현대그룹은 현대로지스틱스가 보유 중인 현대엘리베이터 지분 19.95%를 매입한다. 현대그룹의 투자사업 등을 영위하는 계열사인 현대글로벌 등이 이 지분을 매입해 현대로지스틱스 매각에 따른 지배구조 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다.
현대그룹은 이번 현대로지스틱스 지분매각으로 총 6000억원의 현금을 확보함으로써 재무구조를 대폭 개선하고 자구안 대부분을 사실상 마무리하게 됐다.
현대그룹은 “당초 현대로지스틱스 기업공개(IPO)를 통해 유동성을 확보키로 했다”며 “하지만 지분매각 제안을 받고 이 방식이 기업공개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판단에 따라 오릭스 측과 협의를 진행해 이날 최종 타결했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현대그룹은 지난해 12월 3조3000억원의 선제적 자구안을 발표한 이후 LNG운송사업 부문 매각, 신한, KB금융지주 등 보유주식 매각, 외자 유치 등을 통해 6개월간 약 2조7000억원, 80% 이상의 자구안을 달성했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현대로지스틱스 지분매각 등 당초 자구안으로 제시한 것보다 강도 높은 방안들을 선제적으로 추진함으로서 유동성 확충, 부채비율 대폭 감축 등 기대이상의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 더 이상 유동성 우려 없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재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