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의 대규모 개인정보유출로 인한 2차 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21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 내 롯데카드센터가 신용카드를 재발급 받으려는 고객들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사진=홍봉진 기자
직장인 김 과장(36)도 개인정보 유출여부를 조회하면서 분노하긴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그는 언론에 나오는 '카드런' 행렬을 그냥 지켜만 보고 있다. 굳이 카드를 재발급 받지 않아도 피해가 없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사람들의 불안감이 지나친 것 아니냐는 생각도 하고 있다.
설령 카드 위변조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3개 카드사들이 피해액을 전액 보상한다고 했는데 느긋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2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이날 정오 기준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 농협카드 등 3개 카드사의 재발급 신청 건수는 총 190만1000건으로 집계됐다. 카드를 해지하거나 탈회한 건수도 각각 110만1000건, 42만6000건이었다.
정부도 22일 발표한 대책에서 "3개 카드사에서 유출됐던 정보는 전량 회수되었고 시중에 유통되지 않았으니 전혀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며 "카드를 교체할 필요도 없고 기존 카드를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고 밝혔다.
최수현 금융감독원장 역시 "국민카드를 쓰고 있고 재발급을 안했다"며 "2차 피해가 없기 때문에 제발 국민 여러분은 믿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실제로 이번 사태를 가까이에서 지켜보고 있는 이들은 대부분 카드 재발급에 나서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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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금융사 고위 관계자는 "정말 피해가 예상된다면 재발급 하지 말라고 해도 금융사 직원들이 앞장서 재발급에 나설 테지만 현재까지 그런 움직임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특히 금융당국의 설명과 달리 카드 위변조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3개 카드사들은 피해액을 전액 보상한다.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등 2차 피해에 대해선 경계를 해야 하지만, 위변조에 따른 피해는 사실상 없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또 다른 금융사 고위 관계자는 "신뢰를 기본으로 하는 금융사에서 정보유출 사고가 발생했다는 점에서 국민들의 불안감을 마냥 덮을 수만은 없다"며 "하지만 불안감이 과잉되는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