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사회에서도 창업을 권하고, 또 창업을 위한 여건이 좋아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창업 후 성공하기는 결코 쉽지 않다.
기술력 외에 창업 후 성공한 기업으로 키우기 위해 창업자들에게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알아봤다. <편집자 주>
과거에는 기업을 빼앗긴다는 생각에 펀딩을 받지 않고 대출로 충당한 경우도 많았다. 하지만 빚은 지속적인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조성주 CCVC 밸류업센터장은 “펀딩은 사업성을 검증받을 수 있는 과정”이라며 “창업자들은 펀딩을 지분을 넘기는 것이 아니라 경영의 하나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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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규 KTB네트워크 상무는 “마진이 적은 상품의 수익성을 높이지 못하면 어느 시점에 기업은 망할 수밖에 없다”며 “펀딩은 바로 상품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게 해 회사가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모든 기업이 펀딩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사업성과 수익성을 확실히 보여주어야만 펀딩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창업자들이 수익성은 배제한 채 아이템만으로 펀딩을 받으러 오는 경우가 많다고 말한다.
권혁태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대표는 “창업경진대회를 하면 마치 발명경진대회 같은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며 “하지만 벤처캐피탈회사(VC)는 천재적 발명가를 찾는 것이 아니라 유능한 사업가를 찾는다”고 말했다.
김 상무도 “기업을 왜 하는지에 대한 정신 자체가 없는 경우가 많다”며 “사업가가 아니라 발명가의 정신으로 찾아와 자신이 왜 투자를 받지 못하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수익성을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VC를 설득시킬 수 있는 독특한 프레젠테이션도 필요하다. 정형화된 양식으로 기업을 설명하면 VC의 눈 밖에 날 가능성이 크다.
김 상무는 “펀딩을 받으려면 VC와 얼마나 오픈마인드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느냐가 중요하다”며 “프레젠테이션에서도 독창적 포맷을 갖고 오는 기업이 펀딩을 받는데 더 유리하다”고 말했다.
프레젠테이션 시 파워포인트 외에 키노트나 프레지 등을 활용해 보다 색다르고 다양한 포맷으로 회사를 설명하면 VC들의 한번 더 관심을 갖고 본다는 것이 김 상무의 말이다.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제282호에 실린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