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신기술 13호로 지정된 '매립형 철도궤도' 모습.ⓒ국토해양부 제공
국토해양부는 '연속패드와 레일고정 수지를 이용한 매립형 철도궤도 시스템'을 교통신기술 제13호로 지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신기술은 돌출된 철도궤도를 도로와 일체형으로 매립해 자동차와 보행자 통행이 편리하게 한다.
레일고정을 위한 합성수지 재료, 레일패드와 레일고정 장치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경제성과 내구성, 시공정밀도와 편리성을 향상시킨 기술이다. 기존의 돌출형 철도궤도를 사용하고 있는 항만·물류 기지에 적용하면 철도차량과 트레일러 등 자동차와의 공유가 가능해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도시환경에 따라 잔디, 아스팔트, 석재, 콘크리트 마감방식으로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레일을 지탱하고 체결하는 충격흡수용 연속패드와 레일고정 수지를 독자 개발해 진동과 소음을 최소화했다.
기타 기술 내용이나 시공 사례 등 궁금한 사항은 국토부 신교통개발과(044-201-3818),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기술인증센터(031-389-6483) 또는 개발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031-460-5817)에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