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과 수산 업무의 전문성이 높아지고 부처의 영향력이 커질 것이란 기대감이 크지만, 유관 부처와의 업무협력 약화와 부산 이전에 대한 걱정도 만만치 않다.
이에 따라 신생 해수부는 해당 업무의 전문성을 살리고 과거보다 강력한 권한을 갖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수부 기능을 어디까지 확대할 것인지도 관건이다. 옛 해수부가 담당했던 해양·해운·항만과 수산 부문은 물론이고 해양영토, 조선, 해양플랜트, 기후·기상 등의 기능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논의가 활발하다.
하지만 국토부 내부적으론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다. 현행 체제가 내륙, 항만, 공항 등 육·해·공 교통과 물류를 통합 관리해 업무 효율성이 높고 시너지 효과가 컸다는 이유에서다. 해양만 다른 부처로 떨어져 나가면 이런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논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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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관계자는 "부처가 쪼개지면 조직 규모가 작아져 예산이 적어질 수밖에 없다 "며 "당연히 큰 부처에 있을 때보다 영향력이 줄어들고 부처간 업무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해수부 청사의 부산 설치 여부도 주목할 부분이다. 박 당선인이 대선 기간 약속한 '지방분권 대국민 협약'을 실행에 옮기는 방안 중 하나로 해수부 청사를 부산에 둔다고 해서다. 하지만 해당 직원들은 해수부 부산 이전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한 국토부 공무원은 "세종시로 이전한지 얼마되지 않아 다시 부산으로 옮겨가라고 하면 누가 좋아하겠냐"며 "세종시를 왔다갔다 해야 하는 업무 비효율성은 물론, 개인적인 이사 부담과 자녀교육 문제도 야기될 수 있다"고 말했다.
부산 이전시 기획재정부 등 다른 부처와의 협력·공조를 위해선 세종시로 와야 하고 국회와 관련 업무는 서울에서 해야 하는 만큼 이동 부담도 적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