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도시락 시장 놓고 한 판 승부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2012.07.23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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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2조원 규모의 국내 도시락 시장 놓고 경쟁체제 본격화

국내 도시락 시장이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격전지가 되고 있다. 성숙기에 달한 일본과 달리 국내 도시락 시장은 연 2조원 수준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싱글족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도 간편식인 도시락 시장 확대에 한 몫 하고 있다. 도시락의 형태도 다양하다, 한식중심의 도시락에서 일본퓨전도시락까지 있다.



이런 프랜차이즈 브랜드로는 '오봉도시락', '토마토도시락', '모락모락도시락', '호토모토', '벤또랑' 등외에도 국내 유명브랜드인 '한솥도시락','본도시락', 등이 있다.

◇ 본도시락, 프리미엄 이미지로 승부수
본죽으로 유명한 본아이에프는 2월 본도시락(www.bonif.co.kr)을 런칭하면서 원조 도시락 프랜차이즈인 한솥 도시락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프랜차이즈, 도시락 시장 놓고 한 판 승부


본도시락은 3년의 테스트 매장 운영 기간을 거쳐 올해 2월 말 가맹사업을 시작했으며, 4개월 만에 43호점을 돌파하는 등 빠르게 입지를 굳히고 있다.

본도시락은 프리미엄 한식 도시락의 이미지를 전면에 내세워 튀김일색의 저가 도시락과 차별화하는 전략을 세웠다.

전 메뉴를 흑미밥으로 구성하는 한편 1만원대의 명품도시락에는 황태채무침, 매실장아찌, 명란젓 등의 고급 반찬을 기본 반찬으로 구성했다.


또한 국가공인의 최고급 조리기능자격시험인 대한민국 조리기능장(Master Craftsman Cook)에서 복어, 일식, 한식 부문 조리기능사를 획득한 김경수 기능장(48)을 본아이에프의 메뉴개발을 담당하는 ';본연구소';로 영입해 프리미엄 제품의 맛과 영양을 한 층 강화했다.

이 외에도 본도시락은 상권을 권역별로 나누고 그 중심에 있는 중앙주방(Central Kitchen)을 통해 매일 아침 신선한 재료와 반찬을 인근 가맹점으로 배송함으로써 안전성과 편리성을 높였다.

딜리버리서비스도 제공해 시간은 없지만 몸에 좋은! 음식을 먹고 싶어하는 직장인층도 적극 공략하고 있다.

◇ 한솥도시락, 다양한 메뉴와 가격대로 대중화 선언
대표적인 테이크아웃 도시락 전문점인 '한솥도시락'은 다양한 메뉴와 실속있는 가격대로 알뜰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평균 메뉴 가격은 3천원대이지만 1천원대의 간편 도시락 메뉴와 5천원 이상의 정식 도시락 메뉴로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주로 돼지고기, 치킨, 돈까스, 새우 등의 반찬으로 구성된 메뉴가 많고 그 중 치킨마요 도시락은 한솥도시락의 인기 메뉴다.

꼬마김치, 김, 간편된장국, 고로케, 군만두 등을 500원~ 1,200원의 추가 금액을 내고 별도 주문할 수 있다는 것도 한솥도시락의 특징이다.

◇ 일본풍델리전문점 ‘오벤또도시락’ 가맹점 모집
일폰풍 델리전문점 ‘오벤또델리도시락’(www.obentodeli.co.kr)이 가맹점을 모집한다.

주문 후 만들어주는 방식으로 운영되던 기존 한식도시락전문점과는 달리 오벤또델리의 경우 고객이 언제든지 진열된 도시락을 집어갈 수 있도록 한 새로운 형태의 델리도시락전문점이다.

매장 안에서 식사도 가능하도록 카페형 매장을 구색을 갖춰 홀 판매도 가능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판매하는 품목은 총 50 여종의 다양한 도시락 메뉴와 30여종의 튀김류와 과일, 샐러드, 떡볶이, 커피음료 등으로 델리전문점으로의 구색을 갖췄다.

델리매장은 소자본창업이 가능하고 전문 요리인력이 필요하지 않아 초보창업자나 주부창업자에게 추천할 만하다.

◇ 조리 과정 단순화 시켜 3분 안에 테이크아웃 라이스요리 제공
프리미엄 푸드카페 ‘뽕스밥 오니와뽕스’(www.bbap.co.kr)은 불고기, 참치김치, 양념날치알, 스팸, 불닭 등 13가지 토핑을 취향대로 골라 비벼먹는 비빕밥을 디자인과 기능성을 강조한 테이크아웃 용기에 담아 커피와 함께 판매하고 있다.

특히 ‘빵+커피’ 조합이 아닌 ‘비빔밥+커피’ 세트 메뉴 구성으로 젊은 층에게 신선함을 주고 있는 것. 한식요리를 기호식품으로 패션화, 퓨전화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나오는 속도 또한 빠르다. 고객이 토핑 주문을 끝내면 ‘2분 30~50초’안에 햄버그 만드는 시간이면 고급 라이스 요리를 만들어낸다. 비결은 시스템과 완제품 상태로 공급되는 소스 덕분이다.

음식을 만드는데 필요한 소스는 중앙집중식으로 공장에서 제조된 뒤 매장으로 공급된다. 필요한 재료를 미리 준비하는 한편 조리장 팔 길이에 맞게 조리대 등을 설치해 동선을 최대한 단축시켰다.

여기에 모든 메뉴는 주문과 동시에 즉석에서 요리가 이뤄지기 때문에 신선하고 조리 과정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시각적인 재미 또한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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