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매출분석과 점포별 핵심고객등의 세일즈분야에선 ▲ 점포 매출구성의 주요 특징은 무엇인가? ▲ 가장 중요한 고객은 구이며, 어디서 오는가? ▲ 고객 증감의 뚜렷한 추세가 보이는 군집과 지역은 어디인가?를 구분해야 조사해야 한다.
또 로칼 지역적 측면에서 ▲ 장사가 잘 되는 우량점포들의 주요 요인(Key variables)는 무엇인가? ▲ 우량한 여건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가 놓치고 있는 상권은 어디인가?를 찾아야 한다.
![프랜차이즈 최적입지는, 밀집유형 상권이 좋아..](https://thumb.mt.co.kr/06/2012/04/2012042111121651588_1.jpg/dims/optimize/)
상권경영지도사 과정에서 송규봉 GIS유나이티드 대표는 수도권에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집중되는 이유에 대해 “수도권 매장수 대비 매출비중이 높음에 따라 수도권 중심의 입지강화가 높아지고 있다.”라며 “현재의 성과, 시장 상징성, 본사의 지반지역을 감안할 때 수도권에서 입지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소개했다.
송 대표가 소개한 매출상위지역의 특징으론 밀집유형의 경우는 배후인구가 풍부하고 아파트 중심의 신도시보다 연립, 빌라 등 다가구 주택 및 재래시장이 발달한 지역이라는 것.
이외에도 인접 중소도시나 배후지를 연계되는 거점형 상권으로 자동차 또는 시외교통편이 연결되는 지역이 광역유형으로 볼 때 밀집형이 더 높은 매출이 분석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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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러비스비전이 주관하는 상권경영전문가 과정은 10주간 과정으로 1기가 진행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