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4·11 총선을 앞두고 상황이 달라졌다. 18대 총선이 열린 2008년 말 21만여명 규모였던 인구가 지난달 말 27만여명으로 6만여명 늘었다. 한강신도시 조성으로 서울에서 출퇴근하는 젊은 층 인구가 주로 유입됐다. 야권의 지지기반이 크게 확장된 것. 자칫 싱거울 수 있었던 유 후보와 김창집 민주통합당 후보의 '리턴매치'가 치열해진 이유다.
ⓒ유정복 새누리당 후보
두 후보의 격차는 4년이 지난 지금도 유효하다. 경인일보가 케이엠조사연구소에 의뢰해 지난달 26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유 후보의 지지율은 40.6%로, 김 후보(32.6%)보다 8.0% 포인트(p)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보 인지도 역시 유 후보(87.0%)가 김 후보(68.2%)를 18.8%p 앞섰다.
풍무동에서 만난 60대 여성은 "MB 정권이 잘못한 게 많으니까 민주당을 찍고 싶지만 고려할 게 많다"며 "초선 의원은 지역을 위해 뭔가 해야할 때 읍소하겠지만, 3선 의원은 추진력이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친박(친박근혜) 핵심 의원이라는 점에 기대를 거는 여론도 있었다. 장기동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김모씨(55·여)는 "요즘은 야당이 잘 나간다지만, 박근혜 위원장이 아무래도 다음 대통령이 될 확률이 제일 높지 않나"라며 "그렇게 되면 박 위원장 비서실장 출신인 유 후보에게 힘이 실리고 김포도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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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적 상황은 앞서고 있지만 유 후보는 "낙관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같은 날 신도시 지역인 장기동 상가 유세현장에서 만난 그는 "인구 유입 등으로 지역구 환경이 크게 달라졌다"며 "신도시 유권자들은 후보에 대해 세부적으로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최근 정치적 환경에 표심이 달라질 가능성이 높다"고 관측했다. 지역기반과 인지도 면에서 유리한 자신의 장점이 발휘되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다.
다만 "현재 총선 구도가 전반적으로 여당에 불리하지만 외부환경은 그대로 두고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열린우리당이 압승했던 17대 총선 때도 정말 힘들었지만 해냈다"고 승리를 자신했다.
↑경기 김포에 출마한 김창집 민주통합당 후보가 지난달 31일 풍무동 한 음식점에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MB정권 심판론이라는 '바람'을 등에 업고 있다. 신도시 지역 젊은층의 높은 지지율이 실제 투표율로 이어진다면 막판 '역전'도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이날 풍무동 한 음식점에서 만난 김 후보는 "예전에는 중·장년층의 민주통합당에 대한 시선이 좋지 않았지만 요즘은 많이 달라졌다"고 말했다. 또 "젊은 층의 선거 참여 의지가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전한 지지율 격차에 대해서도 "지난 총선 결과에 비하면 많이 추격한 것이고 남은 기간 충분히 따라잡을 수 있다"며 "유 후보는 재선에 장관도 했지만 '해 놓은게 뭐냐'는 질타가 많다. '토박이'의 애정과 시민운동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발전에 가장 적합한 후보라는 점을 호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후보들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신도시 지역에서는 "당을 보고 투표하겠다"는 의견을 상당수 들을 수 있었다. 장기동에서 만난 20대 휴학생은 "솔직히 후보들에 대해 잘 모른다. 유 후보가 재선인지도 몰랐다"며 "다만 민주통합당의 반값등록금 공약이 마음에 들어 김 후보를 찍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 쟁점현안인 지하경전철 건설사업비에 대한 두 후보의 입장 차이도 유권자들의 표심을 가를 중요 변수다. 이 사업은 오는 2018년 초 개통을 목표로 한강신도시에서 서울지하철 9호선 김포공항역 사이 23.6㎞에 경전철을 놓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1조2000억원이며 이 중 4553억원은 시가 부담하도록 돼 있다.
이에 대해 김 후보는 시가 부담해야 할 금액을 민자로 조달, 시의 재정부담을 없앨 것이라는 공약을 내놓았다. 반면 유 의원은 "정부의 승인만 앞두고 있는 사업을 민자사업으로 바꾸면 승인 자체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며 "김 후보의 공약은 경전철을 총선에 이용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