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창업, 당신의 선택은?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2012.03.11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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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이 운영하는 인터넷몰을 제외한 소호·전문몰 시장 규모는 지난해 약 10조원가량으로, 3년 만에 두 배 가까이 커졌다. 이 같은 온라인 시장의 성장은 신규 창업자의 증가와 무관하지 않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쇼핑몰 호스팅 시장 70% 이상을 차지하는 카페24와 메이크샵에서 지난해 인터넷몰을 창업한 사람은 16만명이 넘으며, 이는 손쉽게 창업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로 사람들이 몰린 결과이다.



기존 창업 연령층이 20~30대가 많았다면 최근에는 40~50대뿐만 아니라 10대 창업인구도 늘어나고 있는 중이다.

온라인 창업의 유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오픈마켓에 입점을 하는 방법이고 두번째는 개인쇼핑몰을 개설하는 방법이다.



오픈마켓 입점의 가장 큰 장점은 별도로 사이트를 개설할 필요가 없어 초기 구축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점이다.

대신 물건 판매에 대해 오픈마켓업체에 지불해야할 수수료가 판매액의 평균 8~12%에 이른다는 점은 대표적인 단점으로 꼽힌다.

개인쇼핑몰을 개설할 경우 오픈마켓업체에 지불하는 수수료의 부담이 없지만 스스로 사이트를 제작하고 광고를 하여 고객을 확보해야 한다는 점이 부담스럽다.


포스트딜(www.postdeal.com) 관계자는 "최근 블로그, 카페의 운영자들이 본인이 운영하는 블로그, 카페의 게시판을 이용해서 물건을 판매하는 모습을 심심찮게 살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의 경우 전문적인 판매보다는 부업 혹은 투잡의 개념으로 판매를 하고 있으므로 개인쇼핑몰을 운영하거나 오픈마켓에 입점하는 방식이 부담스럽다.

































구분



오픈마켓(지마켓, 11번가 입점)



개인쇼핑몰(웹호스팅 이용)



블로그, 카페 판매(포스트딜 이용)



비고



오픈마켓에 입점, 회원가입 즉시 판매가능



쇼핑몰제작솔루션을 통한 개인쇼핑몰 사이트 개설, 쇼핑몰제작 및PG사 등록 필요



블로그, 카페 등의 게시판을 이용해서 상품 판매, 회원가입 즉시 판매가능



개설 비용 등



입점비용 무료, PG등록비용 무료(불필요)



솔루션이용비용 : 무료~월55,000원 등 다양


PG등록비용 : 무료~22만원



포스트딜이용 무료


PG등록비용 무료(불필요)



결제/판매 수수료



결제수수료 : 판매수수료에 포함


판매수수료 : 오픈마켓에 판매액의6~12% 수수료 지급



결제수수료 : 신용카드(3.4~3.5%),실시간계좌이체(1.8~2.0%), 무통장입금 300원/건


판매수수료 : 별도로 존재하지 않음



결제수수료 : 신용카드(3.5%), 실시간계좌이체(2.0%), 무통장입금 무료


판매수수료 : 별도로 존재하지 않음



마케팅



오픈마켓 내부의 광고 이용 필수(미이용시 상품 노출 힘듦)을 통해 오픈마켓 구매자들의 유입 유도



포털 키워드 광고, 각종 사이트 배너 광고, 별도 블로그나 카페 운영 등을 통한 단골 고객 확보



운영중인 블로그, 카페의 방문자를 고객으로 자연스럽게 전환


포스트딜의 “홍보하기” 기능을 통한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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