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에 따르면, 국내 쇼핑몰 호스팅 시장 70% 이상을 차지하는 카페24와 메이크샵에서 지난해 인터넷몰을 창업한 사람은 16만명이 넘으며, 이는 손쉽게 창업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로 사람들이 몰린 결과이다.
온라인 창업의 유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오픈마켓에 입점을 하는 방법이고 두번째는 개인쇼핑몰을 개설하는 방법이다.
대신 물건 판매에 대해 오픈마켓업체에 지불해야할 수수료가 판매액의 평균 8~12%에 이른다는 점은 대표적인 단점으로 꼽힌다.
개인쇼핑몰을 개설할 경우 오픈마켓업체에 지불하는 수수료의 부담이 없지만 스스로 사이트를 제작하고 광고를 하여 고객을 확보해야 한다는 점이 부담스럽다.
이 시각 인기 뉴스
포스트딜(www.postdeal.com) 관계자는 "최근 블로그, 카페의 운영자들이 본인이 운영하는 블로그, 카페의 게시판을 이용해서 물건을 판매하는 모습을 심심찮게 살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의 경우 전문적인 판매보다는 부업 혹은 투잡의 개념으로 판매를 하고 있으므로 개인쇼핑몰을 운영하거나 오픈마켓에 입점하는 방식이 부담스럽다.
구분 | 오픈마켓(지마켓, 11번가 입점) | 개인쇼핑몰(웹호스팅 이용) | 블로그, 카페 판매(포스트딜 이용) |
비고 | 오픈마켓에 입점, 회원가입 즉시 판매가능 | 쇼핑몰제작솔루션을 통한 개인쇼핑몰 사이트 개설, 쇼핑몰제작 및PG사 등록 필요 | 블로그, 카페 등의 게시판을 이용해서 상품 판매, 회원가입 즉시 판매가능 |
개설 비용 등 | 입점비용 무료, PG등록비용 무료(불필요) | 솔루션이용비용 : 무료~월55,000원 등 다양 PG등록비용 : 무료~22만원 | 포스트딜이용 무료 PG등록비용 무료(불필요) |
결제/판매 수수료 | 결제수수료 : 판매수수료에 포함 판매수수료 : 오픈마켓에 판매액의6~12% 수수료 지급 | 결제수수료 : 신용카드(3.4~3.5%),실시간계좌이체(1.8~2.0%), 무통장입금 300원/건 판매수수료 : 별도로 존재하지 않음 | 결제수수료 : 신용카드(3.5%), 실시간계좌이체(2.0%), 무통장입금 무료 판매수수료 : 별도로 존재하지 않음 |
마케팅 | 오픈마켓 내부의 광고 이용 필수(미이용시 상품 노출 힘듦)을 통해 오픈마켓 구매자들의 유입 유도 | 포털 키워드 광고, 각종 사이트 배너 광고, 별도 블로그나 카페 운영 등을 통한 단골 고객 확보 | 운영중인 블로그, 카페의 방문자를 고객으로 자연스럽게 전환 포스트딜의 “홍보하기” 기능을 통한 홍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