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이 발표된 지 한달이 지나도록 특별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자 임대사업을 유도한다는 명분으로 다주택자에게만 세제혜택을 주는 '부자감세'만 본격화한 게 아니냐는 비판도 거세다.
![[8·18대책 한달]"수도권 전셋값은 더 올랐다"](https://thumb.mt.co.kr/06/2011/09/2011091617121110130_1.jpg/dims/optimize/)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1번지 조사에서도 수도권 아파트 전셋값은 '8.18대책' 이후 더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아파트 전셋값 총액은 대책 발표 이전 578조2421억원에서 583조8656억원(9월15일 기준)으로 5조6235억원 상승했다. 지역별 전셋값 총액은 서울 290조7967억원(3조1077억원↑), 경기 251조1117억원(1조9549억원↑), 인천 41조9572억원(5610억원↑) 등이다.
정부는 '8.18대책'에서 임대주택사업자 등록 기준을 완화하고 양도소득세, 종합부동산세, 장기보유특별공제 등 세제 혜택을 확대했다. 부동산 부자들에게 세제감면 혜택을 주면 임대용 주택 매입에 나서게 돼 전세난을 풀 수 있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하지만 정부 기대와 달리 시장에선 회의적인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없으면 주택매입 수요가 증가하는 것엔 한계가 있는데 정부가 시장에 대한 분석없이 세제혜택만 내놨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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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성수 주택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우리나라 전세물량은 330만가구로 2년마다 165만가구가 계약 갱신을 해야 한다"며 "집값 상승 기대심리가 꺾인 상황에서 세제혜택만으로 거대한 전.월세 시장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 것 자체가 잘못됐다"고 진단했다.
장 연구위원은 이어 "국토해양부가 주택 수요를 진작시키려고 8.18대책을 내놓은 직후 기획재정부는 가계부채 증가를 우려해 주택담보대출을 획일적으로 규제하는 엇박자 정책을 발표했다"며 "일관성없는 정책도 전세대책 실효성을 떨어뜨린 한 요인"이라고 꼬집었다.
전셋값 상승이라는 '발등의 불'만 끄겠다고 주택 소유 양극화를 부추긴다는 비판도 있다. 조명래 단국대 교수는 "유럽 일부 국가처럼 임대주택 건립을 활성화하는 구조를 만들고 그 안에서 세제도 따로 적용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며 "이같은 시스템 없이 다주택자에게 세제 혜택을 주면 결국 주택 소유의 양극화만 가속화시킨 후유증만 낳는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