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한 사장 "현대그룹에 이행보증금 반환 어렵다"

머니투데이 김지민 기자 2011.04.01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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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닉스 매각 재추진

-현대상선 지분 문제, 채권단 손 떠나
-현대건설 노조의 위로금 지급 요구 수용 불가
-하이닉스반도체, 공개매각 통해 재추진


자금 출처 문제 등으로 매각 과정에서 논란이 일었던 현대건설 매각이 1일 종료됐다.



외환은행 (0원 %), 우리은행, 정책금융공사 등 현대건설 (34,600원 ▼200 -0.57%)주주협의회는 이날 현대자동차그룹 컨소시엄으로부터 현대건설 주식 거래잔금 수령을 완료함으로써 현대건설 매각 종료를 선언했다.

유재한 정책금융공사 사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 공사 본점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 탈락한 현대그룹이 납입한 이행보증금 2755억원은 사실상 반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현대건설 매각 종료와 함께 하이닉스 매각 작업에 착수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상선 지분건, 채권단 손 떠나"=유 사장은 이행보증금 반환과 관련, "법원에서 채권단의 인수양해각서(MOU) 해지가 정당하다고 결정한 이상 임의 반환은 어려우므로 소송 등의 공식 절차를 통할 수밖에 없다"며 "조정안이나 법원 판결 등이 나오면 주주협의회에서 수용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현대건설이 보유한 현대상선 지분 건에 대해선 당사자 간 해결할 사안이라고 일축했다. 유 사장은 "채권단의 권한을 떠난 사안"이라며 "앞으로 현대자동차그룹과 현대그룹 간에 원만하게 해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대건설 노동조합이 요구한 위로금 역시 지급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유 사장은 "현대자동차와 주식매매계약(SPA)를 체결할 때 현대건설 노동조합 및 단체협약 승계, 향후 5년 간 현대건설 근로자 전원 고용 보장 등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그 외에 채권단이 금전을 직접 지급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유 사장은 "현대건설 매각 과정에서 채권단이 일사분란하게 대응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 혼선을 드린 측면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딜 자체가 워낙 국민적 관심이 많아 각계 의견이 반영돼 자연스럽게 결론이 도출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하이닉스 매각 방안 1분기까지 마련키로=현대건설 매각 종료와 함께 하이닉스반도체 매각은 본격적으로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유 사장은 "공개매각 방식을 통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시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주관은행인 외환은행과 협의해 다음 주에 주주협의회를 열고 빠른 시일 내에 공개 매각 절차를 재추진 진하겠다"고 말했다.

매각 방식과 관련해선 "그동안 여러 원매자를 찾아다니는 과정에서 유효한 매각 방안을 제시했다"며 "채권단이 갖고 있는 주식을 매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신주인수 문제를 포함해 여러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외국인 투자자들이 재무적투자자(FI)로 참여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전략적투자자(SI)로 참여하는 부분에 대해선 심사 과정에서 여러 가지를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등훈련기 T-50 제조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매각도 전초전에 들어간다. 유 사장은 "전날 상장예비심사청구를 했고 이르면 6월 말 정도에 상장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며 "돌발적인 문제만 없다면 매각이 일정대로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밖에 현재 논의되고 있는 정책금융기관 개편문제와 관련해선 "구체적인 안이 없어 이 시점에서 말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원론적인 차원에서 공급자의 시각보다는 수요자의 시각에서 여러 부분을 봐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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