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주택 물량을 공급하려는 대책은 1~2년 뒤에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당장 전셋집을 구하기 어려운 현실에 비춰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1·13 대책이 갖고 있던 한계성을 벗어나지 못했다는 평가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전문가는 "임대주택 거주자의 임대보증금 상환 완화도 과거 민간의 임대주택 건설이 극히 적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혜택을 보는 경우가 거의 없을 것"이라며 "민간임대주택 건설을 촉진하는 지원책도 그동안 왜 부진했는지를 먼저 살펴보는 게 우선순위"라고 말했다.
전세자금 지원 확대도 방향은 옳지만 각론에선 문제점이 드러난다. 장 박사는 "연소득 3000만원 이하라는 기준은 맞벌이 부부의 경우 대부분 해당이 안되고 직장인들 역시 소수만 포함될 것"이라며 "반면 소득이 잘 잡히지 않는 자영업자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어 형평성에 어긋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명확하지 못한 소득보다 전세보증금 1억원~1억5000만원 이하 세입자를 기준으로 삼으면 한정된 재정으로 전세난을 겪는 서민들에게 집중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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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기금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원룸형 도시형생활주택 규모를 30㎡에서 50㎡ 이하로 완화한 것은 일반주택과 기준이 점점 모호해질 수 있다는 측면도 감안해야 될 사안이다.
허윤경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박사는 "전세 대책이 단기적 효과를 발휘하기 어렵지만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리츠(부동산투자회사)를 통한 임대주택 활성화의 경우 중소형에 집중된 수요를 대형으로 확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