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창업의 대표유형들

머니투데이 강진원 쇼핑몰뉴스 2010.11.02 22:33
글자크기

매체가 가진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 내기 위한 약속!

치열한 생존경쟁 속에 좀 더 빨리 자신만의 영역을 확보하고자 많은 이들이 창업, 그중에서도 온라인 쇼핑몰 창업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온라인 상에 물건을 올리기만 하면 바로 팔릴 정도로 경쟁이 치열하지 않았지만 이제 '온라인 시장 포화상태'라는 말이 나왔을 정도다.



저렴한 비용으로 시작할 수 있는 온라인 창업이 위험부담을 줄이면서도 안정적인 수익을 이룰 수 있는 것은 확실하지만, 사전지식이나 경험 없이 무턱대고 시작한 이들 중 90%는 6개월이 지나지 않아 패배의 쓴맛을 봐야 한다.

또한 살아남은 이들이라 해도 대형업체들의 횡포와 치열한 경쟁구도에서 갈피를 못 잡고 있는 실정이다.



쇼플은 '성공을 위해 노력할 준비가 되어있는' 예비창업자와 기운영자를 위한 가이드를 제시한다.

◇ 자존심을 버려라!
창업유형을 선택할 때 오픈마켓에서 판매를 할 것인지, 쇼핑몰을 운영할 것인지를 선택해야 한다.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오픈마켓보다 쇼핑몰 창업을 선호하는 쪽이다.

그러나 그들의 창업자본금은 넉넉한 편이 아니며 이러한 경향은 특히 고학력자나 직장인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고 한다.


혹시 처음부터 겉모습에만 신경 쓰는 '허영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처음부터 이익을 생각하기보다는 판매의 경험을 맛보는 것이 중요하다. 판매의 경험이 없는 한 초기에 적어도 50여개 이상의 상품이 필요한 브랜드 입점형 형태의 쇼핑몰에서 실패할 경우가 크기 때문이다.

오픈마켓과 쇼핑몰 창업에 대한 정의를 살피고 각각의 장단점을 파악한 후에 자신에게 맞는 창업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독립몰

온라인 쇼핑몰 창업의 대표유형들


독립몰은 흔히 주문제작형과 기성제품형태로 나뉠 수 있는데 주문제작형의 경우, 세세한 기능까지 본인의 요구대로 제작할 수 있다.

그러나 퀄리티가 높을수록 비용이 많이 들며 때때로, 악질의 에이전시를 만나 비용은 비용대로 지불하고 기능은 일반 임대형솔루션보다 못해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다. 기성제품형은 흔히 말하는 독립형으로 쇼핑몰 기능들을 미리 구현해 놓은 쇼핑몰 프로그램을 구매하는 형태다.

솔루션 소유권과 디자인 변경, 차후 기능 확장이나 업그레이드가 용이하고 쇼핑몰을 매각할 때도 솔루션에 대한 가격 회수율이 높은 편이다. 그러나 카테고리나 인터페이스가 제한적인 단점이 있다.

독립형의 경우, 쇼핑몰 유지관리에 있어 어느 정도 웹프로그램과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회원들을 관리하는 쇼핑몰의 경우 데이터베이스 관련 기술 또한 있어야 한다.

상용으로 판매하는 쇼핑몰 프로그램을 구입해 사용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유지보수를 위해서는 프로그램 지식이 필수적이다. 프로그래머를 고용하면 해결하는 되겠지만 적지 않은 인건비를 지출해야 한다.

그러나 요즘에는 다양한 쇼핑몰 솔루션이 발달되어 있어 저렴한 가격으로 솔루션을 구매하여 관리할 수 있다. 솔루션을 이용할 경우 관리자 모드에서 주문이나 제품, 고객, 커뮤니티까지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솔루션 업체를 통한 리셀러 형태로 독립몰을 구매할 경우 더욱 저렴하다.

◇ 임대몰
온라인 쇼핑몰 창업의 대표유형들
쇼핑몰을 임대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그러나 쇼핑몰의 소유권은 솔루션이 가지고 있으므로 사용이 만료되거나 임대료를 제 때 지불하지 못하면 쇼핑몰에 대한 소유권이 솔루션업체로 귀속되며 일시적으로 사이트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임대몰을 이용할 경우, 기한 내에 임대료를 지불하고 만료일자를 잘 체크하여 연장 신청하는 것에 주의하자. 뿐만 아니라, 업그레이드나 기능확장, 디자인 부분까지 제한이 따르므로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야에 따라 솔루션업체의 성격을 파악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오픈마켓
온라인 쇼핑몰 창업의 대표유형들
오픈마켓은 쇼핑몰을 처음 시작하려는 초보자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창업형태로 판매자가 직접 상품을 올려 판매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즉 오픈마켓 내에서 고객을 만나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하는 형태로 중개몰, 즉 오픈마켓에게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 익혀야 할 프로세스

온라인 쇼핑몰 창업의 대표유형들
초보 쇼핑몰 창업자에게 오픈마켓을 권하는 이유는, 저렴한 비용을 들여 판매 경험을 쌓은 후 점차 사업을 확장,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최고의 선생님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다.

오픈마켓을 통해 상품의 매입에서 등록, 배송, 결제, 반품, 고객관리까지 실제적으로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을 체험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한 개의 아이템을 가지고도 쇼핑몰 운영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인데 판매가 이루어지는 순간 왠지 모를 희열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오픈마켓에서는 광고비용이 저렴하지만, 역시 오픈마켓 상의 빅셀러들은 적지 않은 광고비를 지불해야한다.

그러나 단기간에 과욕을 부려 실패를 맛보기보다는 조금 늦더라도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안정적인 사업을 이루기 위해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창업관련 교육 온라인 쇼핑몰의 운영계획을 세웠다면,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다양한 창업관련 교육 또한 적극적으로 참여해보자.

[ 도움말 ; 쇼핑몰뉴스 (http://www.shoppingmallnews.co.kr/) ]

머니투데이 머니위크 MnB센터 _ 프랜차이즈 유통 창업 가맹 체인 B2C 사업의 길잡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