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골드라인'으로 불리는 9호선은 원래 오는 12일 개통될 예정이었으나, 느닷없는 개통 연기 발표 탓에 한껏 부풀었던 유통업계의 '9호선 특수 기대감'에 찬물을 끼얹었다.
서울시는 10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역무자동화설비(AFC) 장애 등 기술상 문제로 7월 말로 지하철 9호선 개통 시기를 연기한다고 밝혔다.
당초 유통업계는 서울 강서와 여의도, 강남 일대를 연결하는 '골드라인' 9호선 개통이 오는 12일로 다가오면서 9호선 역세권에 매장을 둔 업체들을 중심으로 9호선 마케팅에 돌입, '고객 잡기'에 나섰다. 그러나 7월 말로 2개 월 가량 개통 시점이 연기되면서 당초 예정됐던 마케팅 행사는 물론, 점포 개점 시기가 연기되면서 영업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9호선에 단독 출점하는 편의점 훼미리마트도 개점 준비는 다 마친 상태에서 9호선 개통일까지 기다려야 하는 신세가 됐다. 훼미리마트는 9호선에 24개역 내에 입점할 예정이다.
훼미리마트 관계자는 "이미 'D데이'인 12일에 맞춰 인력을 다 뽑았고 점포에 물건들도 다 들여놓은 상태"라며 "그러나 개통일이 늦춰졌으니 신축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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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호선 역사에 화장품 매장을 열 계획인 업체들도 상황은 마찬가지. LG생활건강은 9호선 25개 역사 중 21곳에 화장품 브랜드숍 '뷰티플렉스'를 열 계획이었지만 9호선 개통 연기로 관련 업무가 전면 중단됐다. 아모레퍼시픽이 운영하는 자연주의 브랜드숍 이니스프리는 여의도, 흑석, 신논현 등 3곳에 매장을 열 계획이다.
서울시가 이번 개통 시기 연기로 인해 1억 원 정도의 운임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가운데 매장 개점이 예정된 업체들도 인력 등 제반 비용 손실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날짜까지 명기한 상태에서 또 지연되면서 시민들의 불편은 물론, 관련 업체들의 불만도 이만저만이 아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