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금융감독 영역의 확대와 적극적인 금융-재정정책, 국가간 협약 및 행동강령 제정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또 거시 경제정책은 금융시스템과 주택시장의 구조적 위험 증가를 고려하지 못했으며, 분산된 감시체계로 인해 국제공조체제도 역시 점증하는 취약성과 (위험의) 연관성을 알아차리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IMF는 이에 따라 금융감독, 거시경제정책, 국제공조 등 3분야에 걸쳐 정책 조언을 내놓았다.
다음은 IMF가 각 부문별로 제안한 주요 내용들이다.
◇ 금융감독- 감독 영역확대, 금융기관 비대화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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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의 지평은 전 금융영역으로 확대되고, 감독 영역도 탄력적으로 운영돼야 한다.
-금융감독은 금융회사 단위가 아닌 금융거래에 기반을 두고 이뤄져야 한다.
-신용평가회사들의 이해상충을 막고 감독기준을 설정하는데 있어 신용등급에 대한 의존도를 낮춘다.
-파생상품에 대해 획일화되지 않은 다양한 평가기준을 적용한다.
-금융기관의 비대화를 막고 거대 금융기관에 대한 감독을 강화한다.
-명확한 정부개입 조건(트리거)을 설정하고, 예상가능한 손실 분담기준을 설정한다.
-금융기관 자본건전성 기준을 경기친화적으로 개선한다.
-연간 실적에 기반한 보너스를 지양하고, 투하자본 수익률(ROE)보다는 투하자산 수익률(ROA)를 보너스의 기준으로 삼도록한다.
-파생상품 평가의 투명성과 장외 파생상품 시장정보 공개를 확대하고 장부상은 물론 부외 자산가치도 사업보고서에 포함시킨다.
-시의적절하고 질서있는 퇴출 방안을 마련한다.
◇ 거시경제정책-중앙은행, 물가 뿐 아니라 거시적 안목 갖춰야
-중앙은행은 물가안정뿐 아니라 거시-금융 안정을 목표로 해야 한다.
-금융적책은 경제전반의 '위험 수용(risk taking)'과 금융 부채 증가 추세에 대응, 구조적 위험이 현실화하는 것을 방지한다.
-정부는 경제확장기에 재정흑자를 확대, 위기시의 대응 능력을 높인다.
-거시 및 경제구조 정책을 동원, 저축과 투자를 조절함으로써 불균형을 방지한다.
◇ 국제 공조 및 IMF-국가간 감독기구간 행동 강령 필요
-국제간 자본흐름과 통화불균형을 포함, 선진국과 개도국 전지역에서 일어나는 모든 형태의 구조적 위험을 감시한다.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의 정책 결정 권한을 높이고 참여국가들의 쿼터를 재조정한다.
-'국가간 은행 영업에 대한 국제헌장' 혹은 감독기구들 간의 위험 평가 협약 등의 형태로 국가간 행동강령을 제정한다.
-IMF의 재정능력을 확대, 필요시 크레딧 라인이나 스탠바이 약정에 따른 사전적 지원을 확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