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한 정부의 정책이 '연료전지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소위 '그린카(Green Car)'에 너무 편중됐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명차리 고려대학교 BK21(두뇌한국21 프로젝트) 기계사업단 교수는 16일 녹색교통운동 창립 15주년 기념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현황과 감축방안'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프랑스는 올해부터 자동차가 1㎞ 주행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량이 적은 차량에 대해 최고 5000유로(933만5000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 소비자가 구입하는 자동차 가격이 그만큼 싸지는 것.
이에 대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는 △프랑스 신차 구매시장에서 보조금 지급차량의 구매가 10% 증가한 반면 부담금 대상차량 구매는 10% 줄고 △올해 전체 신차 판매차량 중 49.6%가 소형차일 정도로 소형차 판매가 늘었으며 △총 차량 판매 증가분 100만대 중 대부분이 소형차라고 평가하고 있다.
또 프랑스 온실가스 관련 정책부처인 지속가능발전부가 이같은 성과에 고무돼 내년 1월부터 1㎞ 주행시 250g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차량에 대해 추가적으로 매년 세금을 걷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명 교수는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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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그는 "고효율·저연비 달성을 위해 상대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면에서 유리하고 현실적으로 적용가능한 디젤 승용차, 경승용차 확대보급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정부의 에너지 정책 및 세제가 개편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그린카(하이브리드 및 연료전지 자동차) 개발·보급에 대한 정부의 정책 지원이 과도하게 편중돼 있다"며 "기존의 가솔린·디젤차량의 연비나 이산화탄소 개선을 위한 연구 활성화 및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