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자산운용사 고위 임원은 13일 "펀드 판매수수료 문제는 사실 시장 악화에 따른 결과"라며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라 펀드 실적이 급격히 나빠졌고, 이에 따라 수수료 논란이 확대됐다"고 말했다.
B 자산운용사 대표는 "금융당국은 주로 은행과 증권사의 판매 보수에 대해 인하를 요구하고 있지만, 지금처럼 대립구도를 만들어 몰아치면 펀드시장에 대한 인식이 나빠질 수밖에 없다"며 "자칫 펀드 시장이 위축된다면 그 책임을 누가 질 것인가"고 반문했다.
그는 이어 "금융당국이 선명성 강조 전략을 펼치고 있는데, 결국 증권사가 희생양이 되는 것 아니냐 "고 우려했다.
증권업계는 금융당국의 '타이밍'을 문제삼고 있다. 증시가 활황세를 유지했던 지난해와 올 초에 지금처럼 인하를 강력 요구했다면 판매보수 인하를 위한 여지를 갖고 있었겠지만, 지금은 실적 급락으로 여의치 않다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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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증권사 관계자는 "금감원은 '우리파워인컴펀드'(우리CS자산운용)의 불완전판매 문제가 불거지자 기다렸다는 듯 판매수수료 인하를 요구하고 있다"며 "다그치는 것보다는 업계 자율적으로 수수료 문제를 풀어가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유연함이 아쉽다"고 꼬집었다.
역으로 금융당국의 자성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E 증권사 임원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인사이트펀드'는 사실 상품 허가를 받는 과정에서 논란이 됐던 상품"이라며 "금융당국이 본연의 임무인 '감독'을 보다 철저하고 엄격히 했더라면 현재 불거지고 있는 펀드 시장의 여러 문제들을 사전 제어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사이트펀드의 경우 국내 최초의 글로벌 자산배분형 상품인데, 사모가 아닌 공모 펀드에 이처럼 '파격적인 자유'를 허용하는 예는 해외에서도 드물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