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중소형고배당펀드, 장기안정수익추구

머니투데이 백진엽 기자 2008.11.13 19:09
글자크기

[추천! 배당주펀드]

동양종합금융증권은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동양 중소형 고배당 주식형 펀드'를 으뜸 배당펀드로 꼽았다.

동양투신운용이 운용하고 동양종금증권 등이 판매하는 이 펀드의 기본 운용 전략은 주식보다는 회사에 투자한다는 생각이다. 회사측은 이를 통해 단기적인 수익보다는 장기 안정적인 수익추구를, 그리고 시장 대비 초과수익 달성을 목표로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철저한 재무분석과 직접 방문 등으로 중소형 우량 가치주를 발굴해 매수하고 보유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배당수익과 주가상승으로 인한 이익을 동시에 노리는 펀드다.



중소형주의 투자기준은 시가총액 5000억원 이하 또는 자본금 300억원 이하의 종목이다. 이는 투자종목을 광범위하게 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펀드의 투자 규모에 맞게 투자 종목을 다양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동양 중소형고배당펀드, 장기안정수익추구


펀드의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포트폴리오 편입 종목은 중소형 가치주와 시가 배당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고배당주, 그리고 턴어라운드 주식 위주의 포트폴리오로 구성하고 있다.

종목 편입시에는 종목별 가중치를 부여하지 않고 일정비율(종목별 약 2%)로 편입하고, 업종별 편입비율을 고려해 업종별로 분산투자하며, 코스닥 투자비중은 50% 이내에서 제한하고 있다.



종목별 기준편입비율을 정해 가중치를 감안하지 않고 편입비율을 정한 이유는 펀드 수익률이 특정종목의 등락에 영향을 받지 않고 포트폴리오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최초 주식 매입시 목표 주가수익배율(PER), 주가순자산배율(PBR), 배당수익률을 바탕으로 산정된 목표가격을 정해 투자하고, 목표가격에 도달한 종목은 이익을 실현하는 것을 투자 원칙으로 하고 있다.

업종별 투자 비중은 기본적으로는 일정비율로 나눠 투자하고 있으며, 주식시장의 상황에 따라 전략적으로 편입하는 업종을 위주로 업종별 편입비율을 일부 조절한다.


회사측은 "가치주,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향후 간접투자시장에서 더욱 주목받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