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 과대평가,금리내려야"-블랙록운용

머니투데이 배성민 기자 2008.09.10 14:40
글자크기

유가 하락 주목해야..금리인하+시장친화정책으로 증시에 긍정작용

블랙록자산운용은 "주식이 단기적으로 채권에 비해 부진할 수 있지만 인플레이션 압력 완화, 유가하락 등으로 장기적으로 시장 상황이 개선될 것"이라고 10일 밝혔다.

블랙록운용은 이날 공개된 밥 돌(글로벌 주식부문 최고투자책임자) 부회장의 주간 투자논평을 통해 "미국 주택시장의 바닥확인 신호가 주식시장 상황 개선의 촉매제가 되겠지만 장기적 전망은 긍정적"이라며 이같이 설명했다.



밥 돌 부회장은 "미국 이외 지역의 선진국 중앙은행들이 인플레이션 리스크를 과대평가하여 금리를 너무 오랜 기간 필요이상으로 높게 유지했다"며 "유럽중앙은행은 금리 인하 필요성이 있다"고도 했다.

그는 "금융위기에 맞물려 미국은 금리를 인하한 반면 유럽은 긴축정책을 취했다"며 "유로화에 대한 달러화의 하락세와 맞물리며 최근 유럽지역의 경제부진은 이같은 요인도 영향을 줬다"고 밝혔다.



밥 돌 부회장은 "유가하락이라는 호재가 글로벌 경제둔화라는 우려감에 가린 상황"이라며 "하지만 유가 하락과 인플레이션 압력 감소, 각국 중앙은행들의 시장친화적 정책 등이 영향을 미쳐 주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블랙록운용은 글로벌 자산운용사로 지난 6월말 기준으로 1조4300억 달러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밥 돌 부회장은 지난 2006년 블랙록과 메릴린치투신 합병 전 메릴린치의 사장 겸 최고투자책임자 등을 지낸 투자 전문가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