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득층 41.6%, 자가용 운행 줄이지 않아
-외식비·교통비 줄여도 교육비 못줄여
우리나라 10가구 중 6가구는 유가 상승으로 소비지출을 줄인 것으로 조사됐다. 상대적으로 저소득층이 소비를 많이 줄여 유가 상승에 따른 소비의 양극화 현상도 뚜렷해졌다.
소득이 상대적으로 적은 소득계층 1분위와 2분위는 각각 63.8%, 71.5%가 소비지출을 줄였다고 응답한 반면 5분위는 54.5%만 소비지출을 줄였다고 답했다. 유가상승으로 저소득층이 소비지출을 더 많이 줄인 셈이다.
응답자들은 유가상승에도 불구하고 소비지출을 줄일 수 없는 항목으로 교육비(39.6%)로 가장 많이 꼽았고 식료품비(37.0%)도 긴축이 곤란하다고 답했다.
고유가 현상이 지속될 경우 소비지출을 줄인 가구 중 71%가 추가적으로 소비지출을 줄일 것이라고 답했고 소비지출을 줄이지 않은 가구도 55%가 소비를 축소할 것이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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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가가 지속될 경우 추가로 줄일 항목으로는 외식비(33.2%)가 가장 많이 꼽혔다. 교통비(22.6%), 의류비(10.4%)도 향후 고유가가 지속될 경우 소비지출이 줄어들 전망이다. 반면 교육비(3.2%)는 고유가가 지속돼도 소비지출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유가상승으로 자가용을 보유한 850가구 중 66.9%는 자가용 운행을 중지하거나 줄였다고 답했다.
저소득층인 1분위와 2분기는 각각 20.0%와 26.0%가 자가용 운행을 유지한 반면 고소득층인 5분위는 41.6%가 자가용 운행을 줄이지 않았다. 부자들은 고유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차를 몰고 다니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물가 상승도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응답가구의 30.3%가 고물가가 내년 하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2010년이후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응답한 가구도 28.0%나 됐다. 올해 하반기까지로 예상한 가구는 18.3%에 불과했다.
가장 시급한 정부의 고유가 대책으로는 유류가격 안정화 유도가 54.8%로 가장 많았고 40%는 장기적인 에너지기반 확보 대책을 주문했다. 35.9%는 범국민적 에너지절약의 생활화를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