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인도제철소 순풍 불까?

머니투데이 진상현 기자 2008.07.09 16:34
글자크기

싱 총리 지원 발언 불구 포스코 '신중'

포스코의 인도 제철소 건설에 순풍이 불까?

만모한 싱 인도 총리는 지난 8일 이명박 대통령과의 정상 회담에서 "8월 중 제철소 착공이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부지 조성, 철광석 채굴권 확보 등 주요 이슈들의 진행이 더딘 상황에서 최고지도자가 구체적인 지원 의사를 밝힌 것이다. 청와대도 이날 정상회담의 최고 성과로 꼽았을 정도다.



포스코는 철광석이 풍부한 인도 오리사주에 오는 2020년까지 총 120억달러를 투입해 연산 1200만톤 생산 규모의 일관제철소를 짓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인도 총리의 포스코 (375,000원 ▼500 -0.13%) 인도 제철소 지원 발언의 진의를 놓고 해석이 다양하다. 포스코측은 싱 총리가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거나 적어도 최선을 다해 도와주겠다는 선의의 표현이었던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나 철강업계에선 단순한 '립서비스'였다는 해석을 내놓는가 하면 정반대로 포스코에게 해줄 수 있는 것도 없으면서 빨리 착공토록 등을 미는 고도의 압박성 발언이란 해석도 있다.

포스코는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우선 인도제철소와 관련한 이슈들이 인도 정부의 지원만으로 풀기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포스코가 인도제철소 착공 전에 풀어야할 과제는 크게 두가지.


제철소 부지를 확보해야 하고, 철광석 채굴권을 승인받아야 한다. 부지 문제는 다시 국유지와 사유지로 나뉘는데 두 가지 다 문제가 남아있다.

국유지인 산림용지를 공장용지로 전환해야 하는데 현재 대법원의 최종 판결이 남았다. 분위기 조성이야 할 수 있겠지만 정부가 사법부의 판단을 전적으로 좌지우지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사유지는 거주 주민들에 대한 보상 및 이주 문제가 남아 있다. 역시 정부가 아닌 지역민과의 합의가 더 중요한 이슈다. 지난달에는 제철소 건설에 찬성하는 주민과 반대하는 주민이 충돌해 한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채굴권의 경우 그나마 정부의 의지가 작용할 수 있는 여지가 큰 편이다. 현재 주정부가 포스코 외에 채굴권을 신청한 280여개 신청 건에 대한 의견 청취를 하고 있다. 지난 2005년 주정부가 포스코와 MOU를 맺으면서 채굴권을 주기로 약속했지만 다른 신청자들에게 이해를 구하는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청취 작업은 막바지로 이 작업이 마무리되면 중앙정부에서 승인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8월'이라는 구체적인 수치가 오히려 족쇄가 될 수 있다는 걱정도 있다. 현실이 따라주지 못하는 상황에서 8월이 시한처럼 인식될 경우 인도 정부나 포스코 모두 부담스러워질 수 있다는 얘기다.



특히 포스코 입장에서는 8월 중 착공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사업이 차질이 빚는 것으로 비춰질 수도 있고 여건이 성숙하지 않은 상황에서 착공에 대한 부담을 느끼게 될 수도 있다. 착공은 결국 포스코가 판단해야할 사안이기 때문이다.

수년간 인도 사업을 추진하면서 이곳이 정해진 시간 스케줄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는 곳이라는 경험을 한 것도 포스코를 조심스럽게 만드는 대목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8월 착공'이 어떤 의미를 담고 한 발언인지는 알기 어렵다"며 "현재로선 조기 착공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의미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