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IP 번호이동, 긴급통화에 '발목'

머니투데이 신혜선 기자 2008.07.03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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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위 결론 못내… 요금인하 장점 불구 긴급통신 지원 문제 지적

인터넷전화(VoIP) 번호이동 서비스가 예상보다 지연될 전망이다.

유선전화 시장 수정 전략을 펼치는 KT에게는 유리하지만, 번호이동을 통해 VoIP 활성화를 기대한 LG데이콤 등 전문 VoIP 사업자들의 반발도 예상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3일 상임위원회를 개최, '인터넷전화 번호이동성 도입에 관한 건'을 논의했지만, 긴급통화 지원 문제로 다시 심의키로 했다.



이날 상임위에 제출된 VoIP 번호이동 안은 △긴급통신이 완전히 구현되는 인터넷전화 사업자에 한해 번호이동성 도입 △ 정전시 대책이 구비된 인터넷 전화를 사용하면서 긴급통신이 완전히 구현된 것에 한 해 번호이동성제 도입 △시내전화와 인터넷전화간 번호이동성 제도 를 먼저 도입하고, 추후 긴급통신 등 문제점 보완 △ 시내전화와 인터넷전화간 번호이동성제도 도입 안하는 것 등 4가지 안을 제시했다.

상임위원들은 요금 인하의 장점이 있지만 국민 안전과 생명에 관계되는 긴급통신 부분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에 대체로 동의, 이를 충족할 수 있는 조건을 우선 확보하기로 했다.



최시중 위원장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전화가 큰 불편이 없고 이용자들에게 더 편의를 주기 위한 조치인 만큼 굳이 시간에 쫓겨 할 필요는 없다"며 다음번 회의에서 재논의하자고 말했다.

VoIP에 번호이동성 제도가 도입되면 현재의 시내전화 번호를 그대로 쓰면서도 저렴하게 유선통신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옛 정보통신부는 올해 6월 인터넷전화 번호이동성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VoIP 사업자들은 지난달 26일 "1년 3개월동안 100여명의 인력과 100억원 이상의 비용을 투입해 번호이동성 제도 도입 준비를 완료하고 방송통신위원회의 고시만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기존에 정부 및 사업자간 협의에서 논의된 대로 이행명령 시기인 6월 30일에 제도를 시행할 것을 촉구하는 등 VoIP 번호이동 조속 시행을 거듭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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