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이란…]자신의 힘으로 생활하는 것

한근태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2008.05.08 12:41
글자크기
◇일이란 매일 먹을 빵을 버는 것만이 아니라 매일을 의미 있게 사는 방법이며, 현금만이 아니라 인정을 받기 위한 것이며, 지겨움이 아니라 놀라움을 위한 것이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죽음이 아니라 일종의 삶을 위한 것이다.

일하는 사람에게 자유, 보상, 인정 및 희망을 가져다 주는 일이 좋은 일이다. 일은 물질적으로, 심리적으로, 영적으로 만족을 주어야 한다.-딕 디보스




일이 없는 곳이 바로 지옥이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의 얼굴에서는 빛이 난다. 일을 열심히 하면 젊어진다. 늙었기 때문에 일을 그만두는 것이 아니다. 일을 그만두기 때문에 늙는 것이다.

◇일하기 싫거든 먹지도 말라-사도 바울



가장 큰 애국자는 일을 많이 하고 돈을 많이 벌어 세금을 많이 내는 사람이다. 반대로 평생 자기 손으로 돈을 벌어본 적이 없는 사람은 애국자가 아니다. "사람이 존경할 만한 가치가 있느냐 없느냐는 자신의 힘으로 생활해 나갈 수 있느냐 없느냐에 좌우된다." 탈무드에 나온 말이다.

학자나 종교 지도자라 할 지라도 다른 사람의 원조나 기부에 의존하여 생활한다면 존경의 대상에서 제외된다. 돈과 여유가 있고 그 모든 것을 쏟아 공부에만 열중한다면 누구나 학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참된 학문과 생활능력을 얻기 위해서는 땀 흘려 일하여 자신의 생계를 책임지면서 공부해야 한다. 유명한 유태인 철학자 스피노자도 렌즈를 만들어 파는 일로 생계를 유지했다. 유태인들은 "자신의 힘으로 생활할 수 있는 자는 하늘을 두려워하는 종교인보다 위대하다"고 배운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