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시, 혼잡통행료 시행 무산

뉴욕=김준형 특파원 2008.04.08 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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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의회, 맨해튼 도심 '8달러 부과안' 표결 상정도 안해

마이클 블룸버그 뉴욕 시장이 강력하게 추진해 온 맨해튼 혼잡 통행료 부과 계획이 무산됐다.

민주당이 장악하고 있는 미 뉴욕주 하원은 7일(현지시간) 뉴욕시 도심인 맨해튼 지역에 진입하는 차량에 8달러씩의 통행료를 부과하자는 뉴욕시의 방안을 표결에 상정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8일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셀든 실버 주 하원 대변인은 민주당 의원들이 7일 혼잡 통행료에 대한 최종 토론회를 마친뒤 "혼잡통행료 부과방안에 대해 더이상 논의하지 않을 것이며 표결에도 부쳐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세프 브루노 뉴욕주 상원의장(공화)은 7일 통행료 징수안 표결을 시도했으나 민주당의 반대로 표결이 무산됐다. 실제로 공화당 출신에서 무소속으로 변신한 블룸버그 시장의 통행료 징수안은 공화당이 지배하는 상원에서도 많은 지지를 얻지 못했다.

뉴욕시 퀸즈 보로의 마크 웨프린 의원(민주) 등 많은 의원들은 높은 통행료 부과에 대한 시민들의 반대여론을 의식, "혼잡통행료는 시민들의 통행 자유를 제한하는 것"이라며 통행료 징수에 반대해왔다. 인근 지역에서 맨해튼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과 트럭 택시 관광버스 운전자 등은 통행료 부과로 인해 생계가 곤란을 겪게 된다며 강력히 반발해왔다.



혼잡통행료를 거둬 도심 교통체계를 개선시키겠다는 뉴욕시의 계획이 실효성이 있을지 불확실한데다, 통행료지출은 당장 가계 압박으로 현실화하기 때문이다.

뉴욕은 지난달 맨해튼으로 통하는 조지 워싱턴 브릿지 등 주요 관문의 통행료를 6달러에서 8달러로 인상한바 있다.
블룸버그 시장은 혼잡료 징수 지역을 맨해튼의 중심부인 86번가 이남에서 60번가 이남으로 완화하는 등 의회 승인을 얻기 위해 타협을 시도해왔지만 결국 목적을 거두지 못했다.

지난해 4월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교통체계 개선 등을 127개 뉴욕시 환경개선 프로젝트를 발표, 정치인으로서의 입지를 굳히고자 했던 블룸버그 시장의 계획도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뉴욕 주의회의 승인을 얻어내지 못함에 따라 뉴욕시는 혼잡통행료 징수와 대중교통 시스템 확충을 위해 필요한 연방정부 예산지원 3억5400만달러를 받지 못해 자체적으로 예산을 확보하든지, 계획 자체를 포기해야 할 처지에 놓이게 됐다.

메리 피터스 연방 교통부 장관은 뉴욕주의회의 발표가 있은뒤 뉴욕시에 제공할 예정이던 예산을 다른 도시의 교통난 완화에 배정할 계획임을 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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