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대신 추구해야 할 3가지

강경태 한국CEO연구소 소장 2008.03.31 12:31
글자크기

[김대리 CEO되기]행복과 친구와 자신의 꿈

IMF 후폭풍으로 대량실업을 목격한 직장인들이 생존을 위해 자기계발에 열심히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직장의 생존공식으로 80:20 파레토 법칙이 통용된다고 가정하면 자기계발을 통해서도 여전히 다수는 정년이 보장되지 못하는 암울한 결과를 유추 할 수 있다.

‘이코노미21’이 올해 대기업 부장 100명을 대상으로 ‘정년보장 부장과 임원승진 가운데 무엇을 선택하시겠습니까.’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00명 중 44명이 ‘정년만 보장된다면 부장으로도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즉 조기퇴직, 명예퇴직이 증가하면서 고용불안의 심화 때문에 정년 보장이 임원보다 낫다는 의견이다.
 
직장에서 성공하기는 여러모로 쉽지 않다. 업무역량의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정실인사가 개입할 여지가 많기 때문에 직장 내 미래에 대한 확실한 판단은 쉽지 않다. 성공학 강사들이 강연의 마지막 부분에 공동적으로 강조하는 말이 ‘지금 당장 실천하라’는 얘기다.



퇴근 후 자기계발을 위해 강연회에 참가한 직장인들은 다시 주먹을 불끈 쥐고 다짐을 해보지만 자고 일어나면 어젯밤 얘기가 잘 기억나지 않는다. 두 번째 강조하는 말은 ‘행복’에 관한 것이다. 이 말도 맞다. 먹고 사는 노력이 행복하기 위해서 아닌가. 그러나 충만한 행복감을 느낀 것이 언제인가 생각하면 기억이 가물가물 해진다. 이럴수록 세상에 투정하지 않고 범사에 감사하는 노력이 마음도 편하고 더불어 행복을 만드는 지름길이 아닌가 싶다.
 
한국에서 보편적 가치로 통용되고 있는 ‘지금 당장’과 ‘행복’이란 화두는 서양에서도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미국에서 죽음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인생에서 가장 후회되고 아쉬웠던 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첫 번째로 꼽은 것은 “인생을 되돌아보는 것도 행복과 의미를 찾는 것도 지금 하라.”이다.

다음 달이나 내년이 아니다. “나는 승진하면 행복할거야. 나는 돈을 많이 벌면 행복할거야.”라는 말은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많은 노인들이 자신이 가지지 못한 것을 찾아다니는데 너무 열중한 나머지 자신의 가치와 내면의 소리를 제대로 듣지 못했다고 말한다. 그들은 여유를 가지고 인생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을 좀 더 가졌더라면 하고 후회한다.



둘째는 ‘가족과 친구’들에 관한 것이다. 멋진 회사에서 회사를 위해 열심히 공헌하지만 자신의 임종을 지켜주는 이들은 회사동료가 아니라 가족과 친구라는 것이다. 그러니 지금 그들에게 감사하고 인생의 많은 시간을 그들과 함께 보내라고 충고한다. 세 번째는 “당신의 꿈을 추구하라.”이다. 설문 결과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했던 노인들은 언제나 더 행복했다. 타인이 자신의 인생비전에 대해 어리석거나 유별나게 얘기해도 상관없으니 작은 꿈이라도 자신의 꿈을 추구하라고 말한다.
 
글로벌 경영컨설팅기업 액센추어의 전 세계 120개 회사 최고리더 200명 중에서 2명을 선발하는 차기 리더 선발 프로젝트에서 그들에게 물었다. “당신이 지금 회사에 계속 머물 것이라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최고의 인재들이 얘기한 최고의 대답 세 가지 내용은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저는 지금 의미와 행복을 찾고 있어요. 제가 하는 일이 재미있고 좋아요.”, “사람들이 좋아요. 한 팀 같은 느낌이에요. 가족 같기도 하고요. 다른 사람들과 일하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지만 이들을 떠나고 싶지 않아요.”, “제 꿈을 추구할 수 있어서 좋아요. 이곳은 제게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죠. 제가 인생에서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게 말이에요.” 그들의 대답은 결코 돈에 관한 것이 아니었다. 그들은 ‘행복, 인간관계, 꿈’에 대해 말한다.
 
얼마 전 퇴직을 앞둔 지인이 찾아와 이런저런 얘기를 나눴다. 필자도 마찬가지로 하고 싶은 꿈을 추구하고 작게라도 지금 시작하라고 조언했다. 그리고 ‘지금 시작하는 것이 왜 중요 한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해 주었다. 이른바 ‘시간의 선행투자’라는 개념인데 현재 하고 싶은 일의 조건들이 완벽하게 구비되었더라도 시간은 돈으로 살 수 없고 되돌릴 수 없다는 얘기다.

만약 협상전문가의 길을 가려면 자신이 지금 최고라고 소리쳐야 알아주는 사람이 없으므로 본격적인 도전 이전의 시간대인 과거에 차근차근 세상에 이름을 알려야 현재에도 말발이 먹힌다는 얘기다. 이 부분의 중요성을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데 지금 시작하지 않으면 그 대가로 나중에 실천과 적응의 무게가 산더미 같이 커질 수 있다.
 
죽음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의 조언과 액센추어 최고 리더의 대답은 정확하게 일치한다. 그러니 이제부터 자신이 살고 싶은 인생을 바라보라. 앞으로가 아니라 지금 행복해야 하고, 가족, 친구들과 함께 인생을 즐겨야 하며, 당신의 꿈을 추구해야 한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