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공식적으로 "금리는 부동산 정책의 수단이 될 수 없다"고 한 참여정부와 차이를 보이는 대목이다.
그는 "한은은 정부내 조직이고, 한은이 정부에 협조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주택에 대한 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등 대출규제는 2차적인 유동성 관리 수단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그는 또 "세금은 이익을 환수하는 장치일 뿐 투기를 막는 수단은 될 수 없다"며 세제 중심의 부동산 안정정책에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강 간사위원은 "한은 측도 앞으로 금리 결정에 소비자물가 뿐 아니라 부동산 등 자산가격을 반영하겠다는 의견을 내서 '잘 생각했다'고 했다"며 "그에 대해 의견이 일치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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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관련, 최중경 인수위 경제1분과 전문위원은 "과잉유동성이 부동산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며 "유동성 조절 때 한은이 물가 수준 뿐 아니라 부동산 시장도 유념해서 본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동관 인수위 대변인은 이날 한은의 업무보고에 대한 브리핑에서 "부동산 시장 안정과 관련, 과잉유동성이 자산버블을 초래할 우려가 없는지 점검해 줄 것을 한은 측에 주문했다"며 "불안이 발생하면 한은이 신속히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함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그러나 "부동산 가격을 잡는 데 통화정책은 여러가지 중 한 수단"이라며 "통화정책이 전부인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동산 투기도 막아야 하지만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인 '경제살리기'를 고려할 때 통화량의 과도한 조절이 경기를 위축시킬 가능성도 염두해 둬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