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시아 문화 예술 여행상품 눈길

머니투데이 문병환 기자 2007.07.11 15:44
글자크기
페르시아 문화 예술 여행상품 눈길


알렉산더 대왕에 의해 무너진 페르시아 제국이 바로 지금의 이란, 정식 명칭은 이란 이슬람 공화국이다. 1935년까지 페르시아로 불려졌던 이곳은 1979년 이슬람 혁명에 의해 Shah(왕)가 쫓겨나고 이란이라는 새로운 나라로 불리게 되었다. 주위 국가들과는 달리 거의 대부분이 시아파 무슬림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자들은 외출할 때 헤접(이슬람식 여자들의 복장)을 입어야 한다. 물론, 외국관광객도 마찬가지다. 이란은 우리나라처럼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이 비교적 뚜렷하게 나타난다. 겨울에는 춥고 눈이오며, 여름에는 한국만큼 덥다. 이란 사람들의 주식은 빵과 양고기, 그리고 밥이다. 우리나라에서 먹는 쌀과는 좀 다르며 베트남이나 동남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길고 찰기가 없는 쌀이다. 이란에는 서방세계에서 접할 수 없는 독특한 볼거리가 가득하다.

△Aliqapu-Palace(이스파한) <사진 상>



이곳은 굉장히 넓은 광장으로 사방은 Bazar로 둘러싸여있고, Bazar에는 모스크로 들어가는 입구가 있다. 광장의 한가운데는 분수대가 있는 pool이 있고, pool은 다시 잔디와 꽃밭으로 둘러싸여 있다. 해가 지면 여기에 조명이 더해져 말할 수 없이 아름다운 모습을 연출한다. 항상 많은 사람들로 붐비기 때문에 주말은 피하는 편이 좋다. Aliqapu-Palace는 옛날 왕이 내려다보던 곳이라는데 올라가는데 따로 입장료를 받는다.

△이스파한의 다리들 <사진 하>



페르시아 문화 예술 여행상품 눈길
에스파한의 강가에 가면 수십 개의 아치로 이루어진 다리들이 있다. 현대식으로 만들어진 다리는 주로 차량이 다니고 오래된 다리는 사람들과 수레나 마차 따위가 다닐 수 있게 되어있다. 주로 해질 무렵에 맞추어 가보면 환상적인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밤에는 수백 개의 전구로 화려한 야경을 만들어 시선을 끈다. 다리 밑에 가면 실내의 수수한 장식이 눈을 끄는 찻집이 있다. 여기저기 누더기처럼 걸려있는 이란 카페트와 킬림들. 어두운 실내에 은은하게 비쳐지는 조명까지 겹쳐 분위기가 정말 좋은 곳이다. 차와 설탕과자를 사먹을 수 있는데 항상 사람들로 붐비고 있다. 그 덕에 자연스럽게 이란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공간이다.

△모스크와 교회

가까이서 보면 무슨 화장실 타일을 저렇게 발라 놨나 하는 생각이 들지만 조금만 뒤로 물러서서 보면 이보다 더 아름다운 건축물은 정말 본 적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 Aliqapu Palace의 광장에 두 개의 모스크(Emam와 Sheikh Lotfollah)가 있다. 두 곳 다 소소한 금액의 입장료를 받는다. 건축에는 문외한도 감탄이 나올 정도의, 절묘한 곡선과 직선의 조화를 엿볼 수 있었다. 강가의 상가를 보면 상당히 시설을 잘 갖추고 있는 현상소를 몇 군데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중급 및 고급 기종의 카메라, 가방과 삼각대를 팔기도 한다. 이란은 필름 값이 다른 나라에 비해 싼 편이며 현상 솜씨도 좋은 편이다. 이란 전국에서 모여든 관광객들이 사진을 찍고 그 자리에서 현상하고 앨범을 펼쳐보는 모습도 진풍경이다. 그들 중의 많은 사람이 외국인과 사진을 찍으려고 다가오는데, 그들과 찍은 사진을 두어 시간 내에 볼 수 있다는 것도 또 다른 즐거움이다.


△쉬라즈

수많은 아름다운 모스크가 흩어져 있고, 도시 한 가운데 오래된 요새가 떡 버티고 선 페르시아 왕국의 유적이 있는 곳. 여기서는 밤거리를 많이 걸어보자. 텅빈 거리에 다니는 사람도 없고 너무 조용한 이 때 우리는 낮에 본 그 모스크들의 아름다운 야경을 구경하는 거다. 버스터미널은 중심가에서 한참 벗어나 있다. 택시나 버스를 타고 Arg-e Karim Khni성, 혹은 요새가 있는 곳까지 이동하면 숙소와 식당이 밀집해 있다. 그리고 Perspolis의 언덕 앞 광장에서도 쉽게 먹을 것을 찾을 수 있다. 터미널과 숙소가 밀집한 지역은 강을 사이에 두고 있다.



호도투어(www.hodotour.com)는 이국적인 이란의 정취를 맘껏 즐길 수 있는 ‘이스파한, 페르시아 문화탐방 8일(이란일주)’ 여행 상품을 판매 중이다. 02-6900-9266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