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자체 AI 기술 '익시' 기반 챗 에이전트 4종 출시

머니투데이 배한님 기자 2024.04.0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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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를 적용한 챗 에이전트 'U+상담 에이전트'. /사진=LG유플러스AI를 적용한 챗 에이전트 'U+상담 에이전트'.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9,880원 ▲100 +1.02%)는 자체 개발한 AI(인공지능) 기술 '익시(ixi)'를 기반으로 'AI 에이전트(비서)' 서비스 4종을 출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하는 AI 에이전트 서비스는 △U+상담 에이전트 △장애상담 에이전트 △유독 AI 상품 추천 에이전트 △U+비즈마켓 솔루션 안내 에이전트 4종이다. 하반기에는 온라인 전용 요금제인 '너겟 요금제 상담'과 'SOHO(소상공인) 기업 고객 상담'을 위한 챗 에이전트도 출시할 예정이다.



AI 챗 에이전트는 새로운 질문이나 명령을 스스로 이해하고 판단해 사람과 유사한 수준의 업무를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사람이 정해 놓은 업무를 자동으로 수행하는 챗봇에서 한 단계 진화한 형태다. LLM(초거대 언어모델)을 활용해 시나리오에 없는 전문적인 질문과 명령도 이해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익시 기반 AI 에이전트를 '챗 에이전트(Chat Agent) 플랫폼'으로 만들어 모바일·IPTV·AICC(AI 콜센터)·구성원 업무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LG유플러스는 이를 기반으로 모든 사업 영역에 AI 에이전트 기술을 접목하고 본격적인 AI 비서 시대를 개척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향후 자사 생성형 AI 모델 익시젠(ixi-GEN)을 챗 에이전트 플랫폼에 적용해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맞춤형 답변도 제공할 예정이다. LG그룹의 초거대 AI 모델 '엑사원'을 바탕으로 개발된 '익시젠'은 올해 상반기 중 출시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챗 에이전트 플랫폼 적용으로 상담사 연결로 전환되는 비율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이번에 출시한 챗 에이전트를 사내 업무나 자사의 서비스에 우선 적용해 AX(AI를 활용한 디지털 전환) 혁신을 가속화하고, B2B 영역으로의 사업 확장도 준비 중이다.

성준현 LG유플러스 AI·데이터프로덕트 담당(상무)은 "이번에 출시한 챗 에이전트 플랫폼의 강점 중 하나가 플랫폼 호환성"이라며 "AICC·모바일 에이전트 등 향후 출시할 AI 에이전트 플랫폼에 챗 에이전트를 손쉽게 적용해 활용함으로써 기존에 없던 새롭고 차별적인 고객경험을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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