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지역에서 수소전기차를 기다리는 운전자도 적지 않다. 이 지역에 수소전기차 ‘넥쏘’를 사겠다고 신청한 고객은 600명 이상으로 보조금 지급 대수의 3배가 넘는다. 수소전기차를 계약한 고객의 10%가량이 경기에 몰려있다.
도청이 있는 수원의 경우 5대에 불과하다. 용인, 화성 등 수도권 지역은 수소전기차를 계약한 운전자가 100여 명에 이르지만 이들 지역에선 보조금 지원 계획이 없다. 오산과 안성 등도 공모를 진행하지 않는다.
이처럼 수소차 보조금 지급에 소극적인 지자체들은 관내에 수소충전소가 없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하지만 김민수 서울대 교수는 이날 열린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발표회'에서 "충전소도 없는데 어떻게 수소전기차를 타겠나 싶겠지만 전국에서 구매 예약이 진행되고 있다"며 "대도시와 고속도로 휴게소에 하나씩 충전인프라를 갖춰지고 있어 보급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 넥쏘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지자체별 수소경제 ‘빈익빈 부익부’…삼척, 원전부지→수소도시= 경기 지역처럼 소극적인 지역도 있지만 △울산 △광주 △경남 △부산은 수소경제의 주도권을 위해 수소전기차 보급에 적극 나서고 있다. 네 지역의 보급 계획이 전체의 63%(2520대)를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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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은 현재 3곳은 수소충전소를 올해 말까지 6곳으로 늘릴 계획이고, 창원과 광주, 서울은 각각 2곳에서 4곳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가 없는 경기는 이달 고속도로 안성휴게소에 2곳이 설치된다.
개별 시군도 움직임이 활발하다. 강원 삼척시는 원자력발전소 부지를 수소도시로 바꿀 계획을 발표했다. 원전예정구역을 고시를 해제하고,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수소시범도시 공모에 참여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수소전기차 계약자가 올 정부의 보급 목표인 4000대를 훌쩍 넘어섰다"며 "수요를 맞추기 위해서는 올 하반기 추가 예산 편성을 통한 보조금 지급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