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LCK, 정규리그 1위도 PO 거친다... 최저 연봉은 6000만원 - 스타뉴스

2021 LCK, 정규리그 1위도 PO 거친다... 최저 연봉은 6000만원

김동영 기자  |  2021.01.05 10:39
2021 LCK 플레이오프 예시 포맷. /사진=라이엇 게임즈 제공2021 LCK 플레이오프 예시 포맷. /사진=라이엇 게임즈 제공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가 13일 개막하는 2021 LCK 스프링부터 적용되는 주요 변경 사항을 공개했다.

가장 큰 변화는 바로 LCK 플레이오프 방식 변경이다. 기존에는 정규리그 1위 팀이 결승전에 직행하고 5위부터 2위 팀들이 챌린저 토너먼트 방식을 통해 나머지 결승 진출팀을 가리는 형식이었다.

올해부터는 정규리그 1위부터 6위 팀까지 모두 결승 진출을 위해서는 '6강 시드 토너먼트'를 거쳐야 한다. 새롭게 바뀐 플레이오프 방식에 따르면, 정규리그 1위 팀도 결승 직행이 보장되지 않으며, 우승을 위해서는 적어도 2번의 경기를 치러야 한다.

팀들 입장에서는 정규리그 1위를 놓치더라도 결승 진출을 노릴 수 있고, 다전제 경험을 풍부하게 쌓을 수 있어 이를 통해 국제 대회에서의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플레이오프 전 경기는 모두 5전 3선승제로 진행된다.

LCK는 LEC나 LCS처럼 대폭 확대된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도 검토했으나 국제대회 일정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연간 일정을 고려했을 때 정규리그를 단판제로 축소시키지 않는 이상 어려웠다. 10개 팀의 의견을 취합한 결과 대다수의 팀들이 3전 2선승제의 현행 정규 리그 방식을 유지하되 플레이오프를 소폭 확대하는 방안을 원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정규리그는 기존과 동일하게 3전 2선승제로 하루에 2경기씩 열린다. 1라운드는 수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주 5일, 2라운드는 목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주 4일 진행되고, 경기는 오후 5시부터 시작한다.

상금 규모도 이번에 늘어났다. 스플릿당 총상금은 3억원에서 4억원으로 인상됐으며 이에 따라 우승상금 역시 1억원에서 2억원으로 2배 늘어났다. 준우승팀은 1억원을 받게 된다.

선수와 감독의 최저 연봉, 코치의 최저 연봉이 각각 6000만원과 4000만원으로 확정됐다. /사진=라이엇 게임즈 제공선수와 감독의 최저 연봉, 코치의 최저 연봉이 각각 6000만원과 4000만원으로 확정됐다. /사진=라이엇 게임즈 제공
최저 연봉에도 변화가 생긴다. LCK 로스터 등록 기준, 1군 선수단 및 감독은 기존의 최저 연봉인 2000만원에서 3배 가량 오른 6000만원을, 코치는 4000만원의 최저 연봉을 보장받게 돼 직업으로서의 안정성도 크게 늘어났다.

이번 시즌부터는 공식 2군 리그인 LCK 챌린저스 리그(LCK CL)도 열린다. LCK CL의 정규리그는 2라운드 풀리그로 열리며, LCK 경기가 없는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에 5경기씩 단판제로 진행된다. 플레이오프는 LCK와 동일한 6강 시드 토너먼트로 치러지며 총상금은 8000만원 규모다.

LCK와 LCK CL은 로스터 교류가 가능하다. 스플릿 개막과 2라운드, 플레이오프 시작에 맞춰 진행되는 총 3차례의 로스터 등록 기간에 콜업과 샌드다운이 가능해져 각 팀의 전략 운용의 폭이 한층 더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로스터에 등록되지 않은 각 팀 연습생이나 프로 지망 아마추어들이 참여할 수 있는 풀뿌리 대회인 'LCK 아카데미 시리즈'도 정기적으로 운영된다.

이정훈 LCK 사무총장은 "LCK의 국제무대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플레이오프 방식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리그와 팀 그리고 팬들 사이에 있었다"라며 "플레이오프 방식 변경과 관련해 10개 팀들의 의견을 들어본 결과, 대다수의 팀들이 정규리그는 현행대로 유지하고 플레이오프는 보다 확대된 방식을 희망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LCK가 지속가능한 생태계로서 기반을 구축하고 질적으로 경쟁력 있는 리그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팀들과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2021년에는 LCK의 가치를 눈여겨본 글로벌 기업들이 새로운 스폰서로 합류한다. 시크릿랩, HP 오멘 등과 같은 글로벌 파트너들이 LCK와 함께 하며 우리은행, 맥도날드, 로지텍도 공식 후원사로 활동한다.

2021 LCK 스프링은 오는 1월 13일 젠지 e스포츠와 kt 롤스터의 경기로 첫 발을 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