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누구 케어콜’ 서비스 개요
19일 SK텔레콤은 코로나19 자가격리·능동감시자의 상태를 전화로 모니터링하는 자사의 누구 케어콜이 지난해 5월 정식 서비스 개시 이후 300만콜을 넘었다고 19일 밝혔다. 약 27만 명의 코로나19 자가격리·능동감시자를 대상으로 약 3만3000시간의 통화기록을 달성한 결과다.
'누구 케어콜'은 SKT의 인공지능 누구(NUGU)가 전화를 통해 자가격리·능동감시 대상자의 발열·체온·기침·목아픔 등 코로나19 관련 증상 발현 여부를 체크하는 시스템이다.
누구 케어콜은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앱)이나 기기 없이 자가격리·능동감시 대상자가 전화를 받는 것만으로 발열·체온·기침·목아픔 등 코로나19 관련 증상 발현 여부를 체크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AI 에이전트를 이동통신망(IMS) 상에 구축해 이를 가능케했다.
현재 SK텔레콤은 서울시 25개 구를 비롯해 총 53개 기관과 함께 누구 케어콜을 서비스 중이다. 이를 통해 보건소 등 관련 기관의 자가격리·능동감시자 모니터링 업무를 약 85% 줄였다.
회사는 코로나19 백신접종 대상자에게 전화로 접종 일정을 사전에 안내하고, 접종 후 이상반응 증상 발현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누구 백신 케어콜'도 지난달 28일부터 운영 중이다.
누구 백신 케어콜은 질병관리청과 충청남도·광주광역시 등 5개 광역 지자체와 서비스 제공 협약을 맺었으며 지속적으로 협약 지자체를 늘려가고 있다.
SK텔레콤은 두 서비스를 협약 지자체에 전면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당장의 이득보다는 사회적 기여를 우선하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서라는 설명이다.
회사는 올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독거노인을 위한 AI 전화 모니터링 서비스를 준비하는 등 AI 기술을 활용한 ESG 실천 행보를 이어 나가고 있다.
이현아 SK텔레콤 AI&CO장(컴퍼니장)은 "두 서비스가 코로나19 극복에 도움이 되고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향후에도 AI 기술이 우리 사회에 중요한 ESG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지속 고민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