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지문 속 링크에 '윤 정권 퇴진'…경찰 "불상자가 사이트 구매"

머니투데이 이강준 기자, 유효송 기자 | 2024.11.14 18:59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국어영역 언어와매체 영역 40번 제시문/자료=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건희 윤석열 국정농단 규탄·퇴진' 안내문이 올라간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국어 영역 시험지에 나온 임의 인터넷 주소를 불상자가 의도적으로 구매해 운영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14일 "시험지 지문에 있던 도메인은 원래 '소유자가 없던 도메인'으로 불상일이 구입 후 위 문구가 현출되는 홈페이지를 운영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경찰은 해당 사이트가 해킹이 아닌 것으로 판단했다. 충북경찰청 수사과에서 자세한 진상을 파악할 예정이다.

이날 국어 시험 종료 후 평가원이 공개한 시험지에 따르면 국어 영역 '언어와 매체' 과목 시험지 지문에 한 링크 주소가 제시됐다. 이 지문은 인터넷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푸근'이 공학 박사 '전선'을 초대해 플러그와 콘센트의 국가별 규격이 왜 다른지 설명을 듣는 내용을 대화 형식으로 보여주고 있다.


해당 주소를 입력하면 오는 16일 예고된 집회를 안내하는 내용 게시된 페이지로 이동한다. 이곳 페이지에는 '수험생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김건희 윤석열 국정농단 규탄·특검 촉구 제3차 국민 행동의 날'이 안내됐다.

교육부는 시험지가 공개된 후 개인이 사이트를 만든 것으로 보고 폐쇄 조치했다. 누군가 사이트 주소를 가로채 다른 페이지로 변경한 것이라는 의미다. 평가원은 "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했다"며 "교육적인 목적으로 대외 공개한 출제문항을 정치적인 목적으로 임의 사용한 것에 대해 수사결과에 따라 엄정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베스트 클릭

  1. 1 "이 과자 먹지 마세요"…'암 유발' 곰팡이 독소 초과 검출
  2. 2 김병만도 몰랐던 사망보험 20여개…'수익자'는 전처와 입양 딸
  3. 3 "50만원 넣으면 10만원 더 준대"…이 적금 출시 23일 만에 1만명 가입
  4. 4 송재림, 생전 인터뷰 "내 장례식장에선 샴페인 터트릴 것"
  5. 5 고 송재림 괴롭힌 '악질 사생팬' 있었다…측근 사진 공개·비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