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화된 ICT산업 활력, 반전 전략 모색... 14일 'ICT산업전망 학술대회'

머니투데이 황국상 기자 | 2024.11.14 10:00

내년 ICT(정보통신기술) 산업의 10대 이슈를 조망하고 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지혜를 모으는 행사가 14일부터 이틀에 걸쳐 열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4일부터 15일까지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2025 ICT 산업전망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24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컨퍼런스에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KEA),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한국전파진흥협회(RAPA) 등 ICT 분야 12개 전문기관들이 대거 참여한다.

KISDI에 따르면 내년 세계 경제 성장률은 2.7~3.2%로 전망되고 국내 경제도 2.1~2.2%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회복세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상대적으로 글로벌 시장 전체에 비해 성장 탄력이 떨어진 것이다. ICT 업종에서도 마찬가지다. 가트너 등 글로벌 시장조사기구가 전망한 내년 ICT 시장 성장률은 9.3%로 예상되지만 국내 ICT 산업의 성장률은 전년 대비 3.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국내 ICT 산업 수출은 전년 대비 7.4% 늘겠지만 2025~29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1.6% 수준에 그칠 전망이다.

이에 ICT 업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지혜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번 행사도 이같은 차원에서 마련됐다. 행사 첫 날인 14일에는 △'AI 미래 신산업 - 휴머노이드 AI'(장병탁 서울대 AI연구원장) '국내외 경제 흐름 및 2025년 경제 전망'(조영무 LG경영연구원 연구위원) 등 주제를 논하는 미래전망 분야를 비롯해 △'미국 대선 이후 각 산업의 지정학적 영향'(유승민 삼성증권 팀장) '온디바이스 AI(기기장착형 인공지능) 시대를 준비하는 AI 반도체'(김정욱 딥엑스 소장) 'AI 사피엔스 시대 생존전략'(최재붕 성균관대 교수) 등 주제를 논하는 '주요 이슈·트렌드' 세션이 진행된다.


또 '2025 ICT 전망' 세션에서는 임진국 IITP 단장이 2025년 ICT 10대 이슈를 소개한다. 여기에는 AI, AI반도체, AI데이터, AI사이언티스트 등 AI 관련 이슈 4개를 비롯해 양자기술, 네트워크, 사이버보안, 미디어, 휴머노이드, 안전·안보 등 이슈가 포함됐다. 이재영 KISDI 실장도 '대외 환경 변화와 우리 ICT 전망'이라는 주제로 글로벌 환경 변화 및 이에 따른 ICT와 주요 품목별 전망을 내놓는다. 마지막 특별 세션에서는 박준범 IITP 단장이 '2025년 디지털 인재양성 추진 계획'을 소개한다.

이틀째인 15일에는 10개 주제 20개 프로그램을 통해 주요 디지털 기술이 산업과 우리의 일상 등 사회 전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심도있게 분석하고 미래에 대응하기 위한 ICT의 역할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는 생성형 AI의 활용과 확산을 비롯해 로보틱스 등 디지털 혁신 기술로 촉발된 주요 현안, 차세대 통신, AI 반도체, 디지털 무역, 무선전력전송, 양자, 디지털 무선 인프라 등 주제도 논의된다.

송상훈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AI와 디지털 기술로 인한 거대한 변화의 물결이 우리 삶의 양식을 변화시키는 동시에 디지털 산업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국가 전반에 AI 및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해 대한민국 디지털 산업의 도약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베스트 클릭

  1. 1 "이 과자 먹지 마세요"…'암 유발' 곰팡이 독소 초과 검출
  2. 2 김병만도 몰랐던 사망보험 20여개…'수익자'는 전처와 입양 딸
  3. 3 "50만원 넣으면 10만원 더 준대"…이 적금 출시 23일 만에 1만명 가입
  4. 4 송재림, 생전 인터뷰 "내 장례식장에선 샴페인 터트릴 것"
  5. 5 고 송재림 괴롭힌 '악질 사생팬' 있었다…측근 사진 공개·비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