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경 IBS(기초과학연구원) 수리 및 계산 과학 연구단 의생명 수학 그룹 CI(KAIST 수리과학과 교수)가 응용수학 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 '산업응용수학회 리뷰(SIAM Review)'의 편집위원에 아시아권 최초로 선정됐다.
1959년 창간된 SIAM 리뷰는 응용수학 분야 중 가장 높은 영향력 지수(Impact Factor·IF)를 가진 학술지다. 김 CI는 내년 1월부터 3년 간 '리서치 스포트라이트' 섹션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한다. 전 세계 응용수학 분야 석학 10명이 이 섹션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며, 창간 이래 아시아권 연구자가 편집위원이 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김 CI는 의생명과학 분야 난제를 해결하는 수학 연구를 이끌고 있다. 대표적인 연구로 '생체 시계'가 있다. 미분방정식을 이용해 인간의 뇌에 위치한 생체시계가 온도 변화에도 어떻게 일정하게 유지되는지에 대한 이유를 밝혀냈다. 김 CI는 최근 과학 교양서 '수학이 생명의 언어라면'을 펴내는 한편, 지난 6일 tvN 예능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에 출연해 연구 성과를 소개하기도 했다.
김 CI는 "응용수학 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국내 우수 연구자들이 국제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