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구 키움증권 연구원은 "네이버의 광고 사업은 홈피드, 클립 등 신규서비스 기반 인게이지먼트 증가, AI(인공지능) 탑재를 통한 실시간 매칭 및 광고 대행사 기능 내재화로 영업이익의 레버리지 효과가 기대된다"며 "커머스 사업은 배송 리드타임을 축소하는 다양한 계획을 공개했지만, 쿠팡과 격차를 축소하는 다소 소극적 차원으로 이해된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본질적 거래액 성장과 쇼핑광고 매출회복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전략이 필요하다"며 "셀러 대상으로 수요예측 기반 판매 예측과 연계 재고관리 솔루션 등이 동반돼야한다"고 했다.
이어 "이를 통해 서드파티 셀러를 확보해 상품 다양성을 넓히는 방식으로 소비자를 락인시켜야 할 필요성이 명확하다"며 "이외에도 추론 기반 구독경제 활성화에 대응하기 위해 네이버 자체 AI의 경쟁력으로 커버할 수 없는 분야에 대한 글로벌 빅테크와의 전략적 제휴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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