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가격경쟁력을 내세운 중국 업체들과 수주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상황은 바뀌었다. 중국 업체들의 진출이 불가능한 대만 시장이 어느덧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것이다. 대만의 경제성장으로 시장 규모가 커진 것도 한국 건설사들의 눈길을 돌리기에, 충분한 요인이 됐다.
가오슝시 공사 현장에서 만난 김기영 삼성물산 대만 가오슝 복합개발 총괄소장은 "대만은 글로벌 건설사들의 진출이 제한적으로 현지화된 일본 건설사들이나 중소형 현지 업체들 위주"라며 "삼성물산은 공공·민간 시장에서 최대 규모 사업을 연이어 수주해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물산은 2021년 대만 시장에 재진출했다. 1조8000억원 규모의 타오위안공항 공사와 1조3000억원 규모의 가오슝시 아오지디 복합개발 사업이 시발점이 됐다. 타오위안공항 공사는 대만 정부가 가장 많은 공사 예산을 투입한 공공 개발사업, 가오슝 복합개발은 민간 기업이 발주한 최대 규모 사업이다. 발주처는 대만 최대 금융그룹 중 하나인 푸본금융그룹의 자회사 푸본생명보험이다.
지금은 탄탄한 신뢰 관계를 쌓았지만, 처음엔 분위기가 180도 달랐다. 한국과 다른 업무 문화와 건설기준, 교류 방식에 시행착오를 겪었다. 전자 업무가 아닌 서류 작성과 대면 보고, 도장 날인 등의 수행방식은 적응이 쉽지 않았다. 예상치 못했던 언어적 장벽까지 있었다. 발주처 회의를 위해 중국어 자료를 작성했더니 '공산당' 같은 중국어를 썼다고 감점을 받았다. 김 총괄소장은 "관계를 중요시하고 자존심이 강한 대만사람들의 언어적,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려고 안 해본 시도가 없을 정도"라며 "재진출 이후 사업 수주 뿐 아니라 새롭게 관계를 쌓은 게 가장 큰 성과"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삼성물산은 흠잡을데 없는 공사 현장으로 콧대 높았던 대만사람들을 사로 잡았다. 김 총괄소장은 "갑자기 현장을 찾은 한 최고위 임원은 현장 인력 안전교육, 휴게시설 등 복지 관리를 보고 '대만인을 아껴줘서 고맙다'는 감사 인사까지 했다"며 "이후 삼성물산의 현지 평가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높아졌다"고 했다.
삼성물산은 대만 정부와 기업에서 대형 인프라 개발 등 여러 프로젝트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김 총괄소장은 "지금까지 현장 운영을 바탕으로 현지에서 쌓아온 경험으로 우수한 협력사와 인력을 확보해 신규 프로젝트를 늘려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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