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말랭은 감귤, 당근, 청귤 등 제주도에서 수확한 제철 농산물들을 활용해 제조된다. 재료를 으깨는 대신 잘게 썰고 설탕 사용을 최소화해 원재료의 맛과 식감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솥에서 수분을 말려가며 만드는 방식으로 과육도 최대화했다. 응고제 등 화학첨가물도 사용하지 않는다. 감귤 제품의 경우 2015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누적 4만2000병을 판매했다.
이같은 특징은 최근 마말랭을 '글로벌 상품'의 반열로 올려놓고 있다. 냠냠제주 측도 예상치 못한 결과였다. 강은영 냠냠제주 대표는 "이전까지는 외국인들이 마말랭을 찾을 거라고는 생각 못했다"며 "제주도의 자연과 따뜻한 분위기에 외국인들도 관심을 가졌다"고 말했다. K컬처 열풍으로 제주도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급증한 점도 영향을 미쳤다.
올해 처음 면세점에 입점한 마말랭은 4개월만에 약 3만2000달러(4500만원)의 매출을 거뒀다. SNS(소셜미디어)에서는 다양한 국적의 고객들이 마말랭을 '제주형 누텔라', '한국의 메이플시럽'으로 부르며 입소문을 내고 있다. 제주도 관광코스로 냠냠제주를 방문해 마말랭은 테이스팅을 하거나 공항·면세점에서 마말랭을 기념품으로 사야한다는 게시물들도 등장했다.
냠냠제주는 올해 성장세를 이어가는 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생산시설을 확충하고 현재 진행 중인 식품 대기업과의 협업 제품 개발과 온라인 홍보 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제품군도 잼, 시럽에서 수프 등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강 대표는 "냠냠제주 점포를 전국에 늘리고 세계인들이 찾는 알록달록한 제주의 맛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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