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카카오 3분기 실적발표에 따르면 총매출 중 플랫폼 부문이 9430억원으로 전체의 49%를, 콘텐츠 부문이 9780억원으로 51%를 차지했다. 플랫폼 부문 중에서는 톡비즈의 매출이 54%로 가장 컸고 콘텐츠 부문에서는 뮤직 매출이 45%로 가장 컸다.
플랫폼 부문 톡비즈의 경우 광고 매출이 2920억원, 커머스 매출이 2150억원으로 집계됐다. 광고 매출은 톡채널 활성 광고주 수 및 전체 친구 수 확대가 지속되며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했고 커머스 매출은 선물하기 내 자기구매 맥락 강화, 추석 직매입 매출 9월 온기 반영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했다.
콘텐츠 부문 중 게임 매출은 신작 부재 영향이 지속되며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다. 뮤직 매출도 주요 소속 아티스트 콘서트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8% 감소했다. 픽코마도 엔화 기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했다. 전분기 대비 거래액은 늘었으나 환원 등의 프로모션 지속이 영향을 미쳤다.
엔터테인먼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했다. 카카오웹툰 리브랜딩 진행 및 메가 IP(지식재산권) 공개 시점 차이로 인한 영향이다. 카카오웹툰은 글로벌 선택과 집중 전략 강화 차원에서 올해 대만과 인도네시아 서비스를 종료했다. 미디어 매출은 지난해 하반기 제작 라인업 집중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49% 감소했다.
카카오는 AI와 카카오톡 등 핵심 사업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내년부터 구독 서비스를 강화해 실적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다. 정 대표는 이날 "구독 매출의 경우 아직 절대적인 매출 규모는 작지만 경기에 대한 민감도가 낮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성장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카카오는 커머스 영역에서 개인화, 쇼핑, 큐레이션을 고도화하고 카카오톡으로 참여형 커머스 커뮤니티를 구축하며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4분기부터는 쇼핑 탭을 다각화해 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상품 추천뿐만 아니라 비슷한 취향과 연령대를 지닌 이용자들이 트렌디한 상품을 발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참여형 커머스 콘텐츠 공간으로 확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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