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대표는 7일 오전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카나나 앱은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와 대화의 맥락을 기억하고 있다는 것을 가장 큰 기반으로 한다"라며 "이를 통해 이용자 개인에 맞춰 반응하는 '나나'와 관계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맥락을 듣고 대응하는 '카나'라는 두 개의 개인화된 AI 에이전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반적인 AI봇과 달리 사용자 개인에 맞춰 캐릭터를 가지고 반응하는 AI 메이트"라며 "이용자에게 과거에 발생했던 일들과 입력한 정보에 기반해 별도의 맥락을 설명하지 않고 물어봐도 상황에 맞는 답변을 수행한다. 또 이용자의 상황을 인지하고 있다가 먼저 대화를 걸어 필요한 내용을 제공한다. 개인형 AI 메이트인 나나는 앱 전체와 모든 커뮤니케이션에 항상 존재하게 된다"고 했다.
또 "특정 커뮤니케이션 속에서만 존재하는 카나의 경우 대화 내용을 분석하고 있다가 필요시 대신 정보를 답해준다. 카나는 해당 방 안에서의 내용만 참여해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라며 "주요 문서와 파일 등에 대한 요약과 정리 같은 기본적인 기능은 물론 놓친 대화의 맥락을 분석하고 필요시 대화에서 필요한 기능을 실제 액션으로 수행하게 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카나나의 AI 메이트들은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실제 액션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펑션 콜을 통해 다른 여러 서비스와 연결되며 이용자의 일상에 더욱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계획 중에 있다"라며 "카카오 그룹사 내부의 B2C 서비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외부 앱이나 서비스와도 적극적으로 협업해 하나하나를 중심으로 AI 생태계를 확장하면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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