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 상승률의 1%대 안정세에도 체감물가는 여전히 높다. 특히 외식물가는 10년 전과 비교, 약 37% 상승분이 누적됐다.
물가는 경제성장·인건비 등과 연동돼 한 번 오르면 좀처럼 내리지 않는다. 1년 전과 비교한 물가상승률만으론 피부로 느끼는 가격 부담을 충분히 나타내긴 어려운 이유다.
6일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10월 평균 외식물가 지수는 120.74로 10년 전인 2014년(87.96) 대비 37.3% 상승했다.
외식품목 가운데 물가지수가 가장 높은 김밥의 올해 평균 지수는 132.17로 10년 전인 2014년(75.36)에 비해선 74.5%나 뛰었다.
시계열을 10년 이내로 좁히더라도 상황은 비슷하다. 올해 외식물가지수는 소비자물가지수가 개편된 2020년(100)에 비해선 20.7% 올랐다. 2020년 지수가 이전 개편 당시인 2015년(90.0)에 비해 약 11.1% 오른 것에 비하면 2배 규모의 상승폭이다.
소비자들이 느끼는 가격 부담과 통계청이 매월 발표하는 전년동월 대비 물가상승률과의 괴리감은 크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3%로 전월(1.6%)에 이어 1%대를 보였다. 외식물가는 안정세가 상대적으로 더디다. 2.9% 오름세를 보였는데 전월(2.6%) 대비 상승폭이 확대됐다.
정부는 물가가 관리 목표치(2.0%)를 밑도는 수준까지 내려왔다지만 현장에서 맞닥뜨리는 가격 부담은 가볍진 않다. 지난해와 비교, 발표하는 물가 상승률만으론 그동안 누적됐던 체감물가를 온전히 나타내긴 어렵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외식 가격은 한 번 오르면 좀처럼 내려오지 않는다. 대개 경제 규모 확대는 물가 상승을 동반하는 데다 상품가격 인상은 인건비, 임대료, 재룟값 인상과 사업자의 수익창출 의지 등과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는 내수 부진과도 무관치 않다. 당분간 1%대 물가상승률이 이어지더라도 소비를 살리긴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물가 상승의 소비 영향은 두 가지 경로로 나타난다. △가계의 실질 구매력을 축소하고 △자산·부채의 실질 가치를 하락시킨다.
물가 상승은 2021~2022년 중 실질 구매력 축소 등을 통해선 소비 증가율을 약 4%포인트(p) 내외 낮춘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0년 4분기와 비교해 2021~2022년 중 누적으로 계산한 수치다. 자산과 부채의 실질 가치 변동 역시 소비를 1%p 내외로 위축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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