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 매출 점유율 22.8%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0.2%포인트 상승한 수치로, 작년 3분기에 이어 올해도 1위 자리를 지켰다.
2위 애플(21.6%)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점유율이 0.2%포인트 감소했다. 중국 제조사 비보, 오포, 샤오미는 각각 15.5%, 10.8%, 8.7%의 매출 점유율로 3~5위에 이름을 올렸다.
인도는 중국을 뛰어넘는 신규 스마트폰 수요로 전 세계 제조사들이 각축을 벌이는 현장이다. 지난 7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인도 현지법인을 찾아 "치열한 승부 근성과 절박함"을 강조한 바 있다. 중국 제조사들을 경계한 행보로 풀이된다. 중저가 스마트폰이 주류인 인도 시장에서 중국폰이 '물량공세'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조사 결과, 3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 기준 1위는 비보(19.4%), 2위는 샤오미(16.7%)였다. 작년 3분기 출하량 1위(17.2%)였던 삼성은 올해 15.8%로 3위에 그쳤고, 애플은 5위권 내 들지 못했다.
다만 인도에서도 프리미엄폰 수요가 늘고 있어 삼성전자는 외형보다는 실리를 택했다. 연초 공개한 갤럭시S 24시리즈로 '최초의 AI폰' 리더십을 선점했고, 7월에는 갤럭시Z6 시리즈로 'AI 폴더블'을 제시하면서 인도 프리미엄폰 수요층의 지갑을 여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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