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다음달 1일부터 돌봄상담전문콜센터 '안심돌봄120' 시범 운영을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장애인 등 당사자는 물론 가족, 지인 누구든 다산콜센터(02-120)로 전화 후 음성안내에 따라 3번(안심돌봄)을 누르면 돌봄전문콜센터 '안심돌봄120'의 밀착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안심돌봄120'은 사회복지 관련 전문상담원(5명)이 돌봄 대상자 기본 정보 확인 후 중증도, 난이도 등에 맞춰 돌봄 종류, 신청자격, 절차를 종합적이고 자세하게 알려주는 서비스다. 필요시 거주지 주변에 있는 우수 돌봄서비스 기관도 알려준다.
와상, 중증치매, 큰 체구 등 민간에서 기피하는 '고난도 돌봄' 어르신은 '서울형 좋은돌봄인증기관'과 연계해 준다. 현재 서울시는 좋은돌봄인증 방문요양기관 7곳을 운영한다. 내년까지 25개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와상·사지마비, 도전적 행동 등 '고난도 중증장애인' 상담자는 지속적으로 관리해 내년부터 권역별로 지정·운영 예정인 '중증장애인 전문활동지원기관'과 연계할 예정이다. 돌봄 종사자 상담도 진행한다. 법적 보호가 필요한 경우 서울시 복지재단(서울사회복지공익법센터)의 법률상담도 연결해준다.
'안심돌봄120'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야간이나 공휴일엔 다산콜센터(24시간 운영), 안심돌봄120(1668-0120)에 상담 예약을 남기면 된다. 전화기피(call phobia) 이용자나 청각장애인 등을 위한 카카오톡 상담채널도 운영할 예정이다.
시는 11월부터 3달여간 시범운영 결과를 토대로 운영시간 확대, 운영 개선 방안 등을 검토해 내년 본격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상훈 서울시 복지실장은 "돌봄이 필요한 서울시민이 정보가 없고 신청방법이 복잡해 사각지대에 방치되지 않도록 상황과 여건에 맞는 다양한 돌봄서비스를 상세하게 안내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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