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기술 이전 설명회 '2024 테크페어' 개최

머니투데이 류준영 기자 | 2024.10.28 10:00

AI·반도체 박막기술·바이오 등 최신 유망기술 8종 KAIST 교수진이 소개

카이스트(KAIST)가 30일 서울 코엑스 콘퍼런스룸 3층에서 '2024 KAIST 테크페어'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KAIST 기술가치창출원이 인공지능(AI)·첨단 반도체, 바이오 등 디지털 전환과 지속 가능성에 큰 영향을 미칠 최신 기술을 선별, 기업과 연구자 간 창업 네트워킹의 장을 마련하고자 준비했고 총 3개 세션으로 구성했다.

첫 번째 세션인 기술이전 설명회에선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다중 모달리티 다중 데이터 스테가노그래피 및 보안 전송 기술(김준모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 △초열전도체 설계 기술(김성진 기계공학과 교수) △360도 영상 재생 시 사용자 단말 정보를 이용하여 재생 영역을 보정하는 방법 및 시스템(최준균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 △인간의 귀납적 편향성 추출을 통한 인공지능-인간 정렬 기술(이상완 뇌인지과학과 교수) △이차원 반도체 저온 대면적 MOCVD 성장 기술(강기범 신소재공학과 교수) △흡입 전달용 mRNA-지질 나노 복합체(박지호 바이오 및 뇌공학과 교수) △장기 안정성이 우수한 멸균 코팅 및 의료용 기기로의 응용(임성갑 생명화학공학 교수) △인공지능 기반 단백질디자인을 활용한 비강 투여용 항바이러스 단백질 개발(김호민 생명과학과 교수) 등 유망기술 8종을 소개한다.

두 번째 세션인 기술이전 상담회에서는 사전 매칭된 KAIST 교원과 연구원이 기술적 어려움이 있는 기업들에 일대 일 자문을 제공하고, 바이오·반도체·인공지능 등과 관련 기술 사업화 상담을 진행한다. 현장 추가 접수도 가능하다.

마지막 세션인 교원창업 IR 투자 상담에선 KAIST 교원창업 기업의 주요 기술을 소개한다. △면역체계 관련 질병 연구 창업기업 티쎌로지의 신의철 의과학대학원 교수 △생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치료법을 제안하는 테라자인을 창업한 오병하 생명과학과 교수 △우주 탐사와 우주 자원 활용 기술을 보유한 애스트로링스의 방효충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지속 가능한 화학 공정과 첨단 소재 개발로 창업 진행 단계인 임성갑 생명화학공학과 교수 △초고속 분자 시뮬레이션과 AI 기반 소재 설계 특화 기술을 보유한 박정영 화학과 교수가 IR 발표를 진행한다. 이후 벤처캐피털과의 협력 네트워킹 및 투자 상담이 이어진다.


KAIST 이건재 기술가치창출원장은 "이번 기술이전 설명회를 통해 KAIST의 우수연구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교두보가 되고 적극적인 산학협력으로 이어지길 기대하며 준비했다"며 "앞으로 딥테크 기반의 혁신적인 기술사업화와 창업 생태계 고도화를 위해 다방면으로 고민하는 동시에 미래 전략기술의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폐지 줍는 노인 없는 일본…"종이는 쓰레기 아냐" 20년 앞서간 이유
  2. 2 "과즙세연에 16억 쏘고 차단 당했다"…혹시 방시혁? 추측에 보인 반응
  3. 3 빚 갚았다던 이영숙 침묵 속…'흑백요리사' 출연료까지 압류
  4. 4 사격 김예지, 총 내려둔다…돌연 소속팀에 사표 제출, 왜?
  5. 5 "트럼프가 지면 내란?" 미국 곳곳 방위군·저격수·드론 대기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