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광객에 무릎 꿇은 일본 명품 매장 직원들…무슨 일이

머니투데이 민수정 기자 | 2024.10.24 09:49
일본의 한 명품 브랜드에서 직원들이 단체로 중국 관광객에게 무릎을 꿇고 사과하는 일이 벌어졌다./사진=SCMP

일본의 한 명품 브랜드에서 직원들이 단체로 중국 관광객에게 무릎을 꿇고 사과하는 일이 벌어졌다.

23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SCMP)는 팔로워 8200명의 중국인 여성 '애니 다토우자이'가 최근 일본 여행하며 겪은 일을 전했다.

어느 날 다토우자이는 모직 숄을 보기 위해 도쿄의 한 펜디(Fendi) 매장에 방문했다. 그는 숄을 착용한 후 구매를 결심했고 재고에서 새것을 찾아봐달라고 요청했다.

이때 한 직원이 그의 허락을 받지 않고 어깨에서 숄을 벗겨내 중국인 부부에게 건네줬다고 한다. 다토우자이는 "완전히 멍했다. 왜 남자 직원이 아무런 설명 없이 내 몸에서 숄을 벗겼을까"라고 말했다.

그는 불만을 제기하는 과정에서도 불편함과 무시당하는 기분을 느꼈다고 했다. 매장 직원들의 영어 실력이 부족해 절차가 오래 걸렸으며 사려고 했던 숄을 직원이 다른 중국인 부부에게 판매하는 장면을 목격하면서다.

이후 매장 매니저는 다토우자이를 2층으로 안내했고, 매니저와 판매 직원 2명, 통역사까지 총 4명이 일렬로 앞에서 무릎을 꿇고 사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매니저는 다토우자이를 돕고 있던 직원과 상의한 후에 다른 고객에게 숄을 주는 것은 정당하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당시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매장 내 CC(폐쇄회로)TV도 없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다토우자이는 일본 내 다른 펜디 매장에서 확인 과정을 거친 후 매니저의 주장을 반박했다고 한다. 또 그는 펜디 본사에도 불만을 제기했고, 매장 주인으로부터 사과 메일을 받았다.

사건이 알려지자 일부 네티즌들은 다토우자이의 태도가 너무 가혹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작은 일을 크게 만들었다" "직원들은 새로운 상품을 준비하고 있었다. 왜 불만을 가지냐. 당신이 2개 살 것이 아니라면 직원은 다른 고객에게 판매할 권리가 있다. 무릎 꿇게 만든 건 너무 심했다" 등 반응을 보였다.

비판이 이어지자 다토우자이는 추가 게시물을 올려 "직원에게 무릎 꿇으라고 요구한 적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해당 사실을 알린 본인의 의도가 '중국인에 대한 일본인의 차별'에 대한 감정을 부추기는 것이 아니라고 전했다.

SCMP는 "중국 네티즌들은 다토우자이의 목소리가 의미 있다고 여겼고, 이를 통해 일본을 여행하는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처우가 개선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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