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는 23일 이 같은 내용의 전기요금 조정방안을 발표했다.
한전은 대용량 고객인 산업용(을) 전기요금은 10.2% 인상, 중소기업이 주로 사용하는 산업용(갑)은 5.2% 인상한다. 산업용(을)은 계약전력 300kW(킬로와트) 이상의 고객이다. 경기침체에 따른 중소기업의 어려움 등을 감안해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산업용 고객은 전체 고객의 1.7%(약 44만호), 전체 전력사용량의 53.2%를 차지한다. 지난해 기준 산업용(을) 고객은 약 4만1000호로 전체(2512만9000호)의 0.1% 수준이다. 전력사용량은 263TWh(테라와트시)로 총 전력사용량(546TWh)의 48.1%를 차지한다.
한전 관계자는 "반도체, 인공지능(AI) 등 미래 첨단산업 기반 조성을 위한 전력망 확충과 정전·고장 예방을 위한 필수 전력설비 유지·보수를 위해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했다"며 "효율적 에너지소비 유도와 안정적 전력수급을 위해서도 요금조정을 통한 가격신호 기능 회복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전기요금 조정은 그간 누적된 원가 상승요인을 반영하되 물가, 서민경제 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밝혔다.
한편 2022년 이후 6차례 요금 인상과 고강도 자구노력에도 2021∼2024년 한전의 상반기 누적적자는 약 41조원이다. 올해 상반기 부채는 약 203조원 수준으로 재무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대규모 적자로 차입금이 급증해 하루 이자비용만 약 122억원이 발생하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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