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전기버스' 불안해서 어쩌나…배터리 안전검사 없이 달린다

머니투데이 조성준 기자 | 2024.10.21 09:54
(인천=뉴스1) 이승배 기자 = 14일 오전 전기차 차량 화재가 발생했던 인천 청라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화마의 흔적이 보이고 있다.
중국산 전기차 배터리가 부실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많은 국민이 이용하는 전기버스의 관리 소홀이 문제다.

정부는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해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검사를 의무화하고 있지만, 국내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산 전기버스는 BMS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한국교통안전공단(TS)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중국 버스 제조사의 90%에 해당하는 20개사가 배터리 검사를 위한 BMS 정보 제공을 거부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 등록된 중국산 전기버스는 약 3000대로 이들의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채 운행 중인 것이다.

BMS는 전기차 배터리의 전압과 온도를 관리하는 핵심 장치다. 이를 통해 배터리 모듈의 온도나 전압 이상을 감지해 화재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

정부는 전기차 배터리 안전검사를 의무화하는 안을 지난 5월 입법 예고했다. 하지만 중국 제조사들이 해당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정부의 배터리 안전검사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
김 의원은 "BMS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면 전기버스에 대한 검사는 육안 점검에 그칠 뿐"이라며 "인천 청라 주차장 화재와 같은 대형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유일한 대책인 BMS 정보 제공이 어렵다면 언제 전기차 화재가 재연될지 장담할 수 없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한국에서 전기 승용차를 판매하는 지프, 피아트, 재규어랜드로버 등 일부 해외 업체도 BMS 정보 제공 동의를 하지 않았다. 이 업체들을 포함해 BMS 정보 제공을 거부한 상당수의 전기 버스와 전기 승용차 업체는 중국산 배터리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토교통부는 이행 명령 등을 내릴 수 있지만 BMS 정보를 반드시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한 법적 다툼이 발생할 수도 있다. 우선 내년 진단 검사 의무화 전까지 업체들을 최대한 설득하겠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전기차 배터리 정보 제공은 실제 자료제출이 완료될 때까지 철저하게 점검돼야 한다"라며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앞으로 전기차를 수입할 때 BMS 정보 제공을 의무화하는 프로세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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