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능력진흥원, 병원동행매니저 자격증 과정 온라인 무료수강 진행

머니투데이 허남이 기자 | 2024.10.21 17:37
현재 대한민국은 '고령화'라는 사회문제 해결에 집중하고 있다.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가 총인구의 7% 이상의 비율을 차지할 때 고령화 사회, 14% 이상일 때 고령 사회라고 칭하게 되는데 대한민국은 2017년 노인 인구 14.2%를 기록하며 고령 사회로 진입하였다. 또한, 고령 인구수뿐 아니라 1인 가구가 함께 증가하며, 독거노인의 수도 빠르게 증가하였는데 2023년 인구 주택 총조사 결과 노인 5명 중 1명이 혼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제공=이미지 투데이
홀로 거주하는 노인은 건강, 안전, 주거 환경에 대해 제대로 관리하기에 어려움이 있고, 일상생활이 어려운 취약한 환경에 놓일 수밖에 없어 이들을 위한 대책을 마련,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중 하나인 병원동행서비스는 병원 방문 시 보호자가 필요한 경우 신청할 수 있으며 출발부터 귀가까지 동행매니저가 동행하고 접수, 수납, 약국 방문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복지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2022년 10,722건, 2023년 18,042건의 이용 실적을 달성, 도움이 필요한 다수의 이용객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때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행매니저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하며, 관련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병원동행서비스 교육을 받고자 하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는 병원동행매니저 자격증 과정을 온라인으로 운영 중이며, 3과목까지 무료수강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수강에 대한 마음만 있다면 복잡한 절차 없이 진행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학습자료 파일도 별도의 비용 없이 제공되어 경제적인 부담이 덜하며,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강 기간 6주 이내에 얼마든지 반복 수강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앞으로 동행매니저에 대한 수요는 끊이지 않을 것이며, 관심이 있다면 정식 등록된 교육원에서 체계적인 병원동행매니저 교육을 수강 후 자격을 갖춰 병원동행매니저 취업까지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밝혔다.

베스트 클릭

  1. 1 [더차트] 하버드·MIT 제쳤다…미국 대학 1위는 어디?
  2. 2 [단독]입주 한달 전 둔촌주공 1.2만세대 '날벼락'…준공승인·임시사용승인 모두 '불가'
  3. 3 강남 모인 희망퇴직·권고사직 100명, 얼굴에 '웃음꽃' 핀 이유
  4. 4 '정년 65세' 시대 열렸다…행안부 공무직부터 정년 최대 65세로 연장
  5. 5 허공에 붕 뜨더니 계곡 추락…산행 떠난 주부들, 못 돌아왔다 [뉴스속오늘]